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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 영화'에만 몰리는 관객들…'극단의 양극화' 부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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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되는 영화'에만 몰리는 관객들…'극단의 양극화' 부르나

    [영화시장, 상반기 결산으로 본 하반기 전망 ②] 개봉작 23편 관객 점유율 79.1%

    자료사진/황진환 기자

     

    올 상반기 극장가에서는 상위권 영화에 관객이 집중되면서 '양극화'가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기에는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화됨으로써 극단적인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영화시장 분석가 김형호 씨에 따르면 올 상반기 개봉작 가운데 100만 관객 이상을 동원한 영화는 23편으로, 지난 5년간 가장 많았다.

    이들 23편 영화의 관객 점유율은 전체의 79.1%에 달했다. 상반기에 영화를 본 관객 열에 여덟이 23편 영화에 몰린 셈이다.

    3일 현재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의 집계를 바탕으로 23편 영화의 면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관객수 1049만 4505명)'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612만 9691명)' '쥬라기 월드(464만 4057명)' '조선명탐정: 사라진 놉의 딸(387만 2015명, 이하 조선명탐정2)'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383만 991명)' '분노의 질주: 더 세븐(324만 7955명)' '스물(304만 4134명)' '빅 히어로(280만 2360명)' '극비수사(243만 564명)' '스파이(231만 7710명)' '연평해전(223만 5925명)' '강남 1970(219만 2481명)' '악의 연대기(219만 2075명)' '오늘의 연애(189만 2125명)' '테이큰3(186만 935명)' '이미테이션 게임(174만 3936명)' '샌 안드레아스(171만 5410명)' '쎄시봉(171만 4803명)' '위플래쉬(158만 6669명)' '차이나타운(147만 2006명)' '장수상회(116만 3575명)' '간신(111만 216명)' '박물관이 살아있다: 비밀의 무덤(110만 1764명).

    표=영화시장 분석가 김형호 씨 제공

     

    이를 통해 규모 큰 할리우드 영화에 대다수 관객이 몰리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23편 가운데 10위 안에 든 한국영화는 조선명탐정2, 스물, 극비수사 3편에 불과하며, 5위권으로 좁혔을 때는 조선명탐정2가 유일하다.

    김 씨는 "올 상반기는 예년에 비해 상위권 영화에 관객이 집중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여기서 7, 8월 시장은 극단적인 양극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100만 관객 이상 모은 23편의 영화를 보면 액션 장르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을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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