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어원 "'아몰랑'은 안되고, '너무 예쁘다'는 된다"



사회 일반

    국어원 "'아몰랑'은 안되고, '너무 예쁘다'는 된다"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박재홍 앵커
    ■ 대담 : 최정도 (국립국어원 언어정보과 학예사)

    이번 주 국립국어원이 표준국어대사전 수정 내용을 발표했는데요. 그 중에서도 '너무 싫다', '너무 못생겼다'처럼 부정적인 의미 앞에만 쓸 수 있었던 부사인 '너무'를 '너무 좋다', '너무 예쁘다'처럼 긍정적인 표현 앞에 써도 맞는 표현이 됐습니다. 이 소식 듣고 너무 기쁘단 분도 계셨고요. 반면 표준어 사용이 너무 유연해지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화제의 인터뷰, 국립국어원 언어정보과의 최정도 학예사와 함께 우리 표준어에 대해 말씀 나눠보죠. 학예사님, 안녕하세요.

    ◆ 최정도> 네, 안녕하세요.

    ◇ 박재홍> 이제 '너무 기쁘네요', '오늘 날씨 너무 좋네', 이런 표현을 방송에서도 할 수 있게 된거네요?

    ◆ 최정도> 네, 그렇습니다. 이번에 '너무'도 긍정적으로도 쓸 수 있게 표준어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 박재홍> 그동안 '너무 좋다' 같은 '너무'라는 말을 긍정적으로 쓸 수 있느냐는 문의가 많이 쇄도했나 보네요. 어떻습니까?

    ◆ 최정도> 굉장히 오래됐던 주제 중에 하나인데요.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가나다 상담실이라든지, 혹은 직접 전화를 주셔서 이것에 대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민원이 많다고해서 비표준어가 표준어가 되는 건 아니잖아요. 그럼 그 기준은 어떻게 정하세요?

    ◆ 최정도> 일단 다수 언중들이 실제 사용하는 언어 현실인지의 여부를 일단 판단을 하고요. 두 번째는 그렇게 쓰이는 쓰임이 어문규범에 어긋나지 않는지를 확인을 해서 총체적으로 저희가 판단을 하고 결정을 내립니다.

    ◇ 박재홍> 그러니까 현실과 규범 두 가지를 동시에 고려하신다는 말씀이시잖아요.

    ◆ 최정도> 네, 그렇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일각에서는 '잘못된 표현을 쓰는 사람들이 많단 이유로 표준어로 적용하는 것이냐?' '표준어 사용원칙이 어문규범에서 너무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아니냐냐'는 지적도 있을 것 같은데요.

    ◆ 최정도> 저희가 항상 규범의 보수성 때문에 많이 고민을 하는데요. 실제 쓰이는 쓰임하고도 고민을 많이 합니다. 보통 저희 국립국어원은 전체적으로 국민들께서 언어를 편안하게 쓰시도록 도와드리려고 하는 경향이 크거든요. 그래서 오랫동안 논의되어 왔던 ‘너무’라는 단어를 국민들께서 좀 편안하게 쓰실 수 있게 수정한 거죠. 긍정적인 표현에 ‘너무’를 썼다고 해서 틀렸다는 지적을 받으시는 것보다는 좀 더 편안하게 쓰실 수 있게 해 드리고자 이번에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사진=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수정 내용 캡쳐)

     

    ◇ 박재홍> 그러면 이런 수정작업은 어떻게 결정됩니까? 투표를 통해서 결정됩니까, 회의과정을 통해서 결정이 되는 건가요?

    ◆ 최정도> 국립국어원에 내부적으로 몇 가지 기구가 있는데요. 표준국어대사전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표준국어대사전 ‘정보보완심의위원회’가 열려야 해요. 이 심의위원회는 지금 9명으로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지금 5명이 국립국어원 외부위원이고요. 그리고 4명이 국어원 내부의 분과별 관계자로 구성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이분들이 모인 회의에서 상정된 내용을 토의하고 토론을 해서 다수가 동의하는 방향으로 결정이 됩니다. 간혹, 의견이 반반 나뉘어서 결정이 잘 안 날 때는 거수로 투표를 해서 결정이 될 때도 있습니다.

    ◇ 박재홍> 이번에 '너무' 문제는 어떻게 표결이 됐습니까?

    ◆ 최정도> 위원들 전체 분위기가 다 인정하는 쪽이고 환영하는 쪽이었어요. 그래서 뜻풀이를 조금 중립적으로 보완을 하고, 긍정적인 용례를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박재홍> 거의 만장일치로 '너무'는 다 써도 된다고 보신 건가요?

    ◆ 최정도> 네, 그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박재홍> (웃음) 아마 위원님들도 실생활에서 '너무'를 너무 많이 쓰셨나 보네요. (웃음)

    ◆ 최정도> 네, 그래서 어떤 한 분께서는 정말 환영한다고 웃으면서 말씀도 하셨었습니다. (웃음)

    ◇ 박재홍> 그러셨군요. 그리고 요즘에 아시겠지만 '헐! 열공, 썸탄다, 아몰랑~' 이런 인터넷 용어들이 많이 쓰이고 있잖아요. 그럼 이런 단어들도 언젠가 표준어로 수정되는 논의도 이루어질까요?

    ◆ 최정도> 개인적으로 그런 단어들을 들으면 정말 생동감 넘치고, '썸타다' 같은 경우도 되게 기발한 표현이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런데 규범을 담당해야 하는 국어원 입장에서는 조금 무리한 일이 될 것 같아요.

    아무리 많이 쓰인다고 해도 무분별하게 쓰이는 측면이 없지 않아 있고요. 그리고 축약어 같은 경우에는 보통 표준어가 되지 않는 경향이 크고요. 그리고 대다수 언중들이 이해하고 쓰는 말이 아닐 수도 있는 것 같아요. 세대별로 차이가 나기도 하고요. 또 이런 말들은 유행을 타는 말들이 대부분이거든요. 대체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경향이 있어서 저희가 표준어 대상으로 잘 삼지 않는 경향이 있고요.

    대신 시대별로 나타나는 이런 언어정보들은 일종의 문화유산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남겨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순화자료집 같은 보충적인 방법을 통해서 이런 언어정보들을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럼 '아몰랑' 같은 표현은 표준어가 되기는 힘들군요.

    ◆ 최정도> 예, 힘들 것 같습니다. (웃음)

    ◇ 박재홍> (웃음) 요즘 계속 뉴스에도 많이 나오고 있어서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여쭤봤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너무'의 뜻풀이를 추가한 걸 포함해서 19개의 내용이 수정됐더군요. 그 중에서도 이제 '도긴개긴'도 화제입니다.

    ◆ 최정도> '도긴개긴'의 도와 개는 윷놀이하실 때의 도와 개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보통 도만큼 한 칸 가나 개만큼 두 칸 가나 사실 별 차이가 없다는 뜻이고요. 보통 쓰시는 말로 '거기서 거기다'라는 의미가 되는 단어입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리고 아시겠지만 공중파 한 예능프로그램에서는 '도찐개찐'이라는 말이 화제잖아요.

    ◆ 최정도> 예, 그렇습니다.

    ◇ 박재홍> (웃음) 그럼 예능프로그램 제목도 바꿔야 될까요?

    ◆ 최정도> 개그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잘못 쓴 효과도 있을 것 같아서 그렇게 쓰시는 것까지는 저희가 뭐라고 할 수 없지만요. 저희가 규범을 다루는 단체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도긴개긴'을 쓰시라는 말씀을 드릴 수는 있겠죠.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웃음)

    ◇ 박재홍> 학예사님도 아시겠습니다마는 '도긴개긴'하면 느낌이 안 살잖아요. (웃음)

    ◆ 최정도> 좀 그렇죠. '도찐개찐'으로 많이 쓰시니까요. (웃음)

    ◇ 박재홍> 바꾸면 재미가 좀 없을 것 같아요.

    ◆ 최정도> 그런 측면들이 있는데요. 규범을 다루는 사람들이 많이 재미가 없습니다. (웃음) 죄송합니다. (웃음)

    ◇ 박재홍> (웃음) 말씀하신 대로 우리 국민들이 우리말을 '너무' 잘 썼으면 좋겠어요, 이거 맞죠? (웃음)

    ◆ 최정도> (웃음) 네, 그렇습니다.

    ◇ 박재홍> 국어를 너무 사랑하고 너무너무 좋아하는 우리 국민들이 되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최정도> 예, 감사합니다.

    ◇ 박재홍> 국립국어원 언어정보과의 최정도 학예사였습니다.

    [박재홍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