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언론, '한일정상 수교기념식 교차참석' 대서특필



아시아/호주

    日언론, '한일정상 수교기념식 교차참석' 대서특필

    • 2015-06-23 09:47

     

    23일자 일본 신문들은 전날 한일 정상이 서울과 도쿄에서 열린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 리셉션에 교차 참석한 사실을 대서특필하고 한일관계 개선의 조짐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군위안부 문제 등 역사인식을 둘러싼 양측 사이의 골은 여전하다는 게 대체적인 논조였다.

    아사히 신문은 양국 정상이 수교 50주년 행사에 교차 참석하고, 21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록 문제에 협력키로 한 것 등에서 "관계 개선의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평가하는 한편 "위안부 문제 등 양국의 주장에 격차가 있는 현안은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사히는 사설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전후 70년 총리 담화가 새로운 갈등을 야기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 측도 위안부 문제 등을 둘러싼 국내 설득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요미우리 신문 사설은 "한차례 정상회담으로 관계가 극적으로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며 "하지만 대화를 거듭하는 중에 다양한 과제를 진전시키는 지혜를 서로 내는 것이 지도자의 역할일 것"이라고 주문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사설에서 양국 정상의 행사 참석에 대해 "역사적으로 꺾어지는 시기를 맞아 어떻게든 관계 타개의 실마리를 찾고 싶다는 양국 정부의 강한 의지가 엿보인다"며 경제·안보·문화 등에서의 협력을 심화하기 위한 한일 정상회담의 조기 실현을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