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일수교 50주년' 시민단체들 "아베 총리 각성하라"



사건/사고

    '한일수교 50주년' 시민단체들 "아베 총리 각성하라"

    박근혜 대통령 참석 기념행사 항의시위 예정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한일수교 50주년인 22일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등 9개 시민단체들이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에 한일협정 폐기와 식민지배 불법성 인정 등을 촉구했다.

    이날 낮 12시쯤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모인 단체 회원 100여명은 "불법 침략과 식민지배 및 배상에 대한 국가적·법적 책임 외면하고 또다시 군국주의 부활과 전쟁의 길을 가려는 아베 정권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22일 오후 한일수교 50주년 기념 리셉션이 열리는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 입구에서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 회원들이 한일협정 폐기와 일본의 식민지배 불법성 인정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윤성호 기자)

     

    이어 "위안부 성노예, 강제 징용·징병, 한국인 원폭 피해 문제 등에 대한 배상을 외면한 한일협정을 폐기하고 식민지배의 불법성과 책임을 인정할 것을 일본 정부에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서창수 평통사 공동대표는 "한일 기본조약과 청구권 협정 등을 폐기하고 새로운 조약과 협정을 체결해야 한다"며 "식민지배의 과거사를 조속히 청산하고 새 시대를 열어갈 새로운 한일관계를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미경 사무처장 역시 "지난 50년 동안 일본과 한국이 소송과 분쟁을 벌이며 역사 인식의 차이를 보이고 갈등을 계속하고 있는 것은 처음부터 잘못 체결된 한일협정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RELNEWS:right}

    또 "이번 위안부 협상도 일본에게 법적 책임을 지우지 않고 넘어가려는 것"이라며 "마치 제2의 한일협정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날 오후 종로구 외교부 청사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한 이후 중구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일본대사관 주최로 열리는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행사에 앞서 항의시위도 진행할 예정이다.

    기념행사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참가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