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극장 팝콘값·3D안경·광고 문제…이번에 확 바꾸자"



영화

    "극장 팝콘값·3D안경·광고 문제…이번에 확 바꾸자"

    공정위, 3대 멀티플렉스 조사 착수…시민단체 등 "늦었지만 환영…별도 소송 등 계획"

    자료사진/황진환 기자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매점 폭리, 무단 광고 상영, 3D 안경 끼워팔기 혐의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조사에 착수하자, 관련 캠페인을 벌여 온 시민단체 등이 "늦었지만 환영한다"며 "철저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예의주의하는 한편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별도의 움직임도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정위는 3대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CJ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가 독과점 수준의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해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조사 중이라고 18일 전했다.

    앞서 지난 2월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민생경제위원회, 청년유니온은 멀티플렉스의 △부당한 팝콘 등 판매 가격 문제(시장지배적 지위남용 등) △3D 안경 끼워팔기(불공정거래행위 중 거래강제) △부당한 광고 상영(거래상 지위남용) △포인트 주말 사용 제한 금지(거래상 지위남용) △상영시간에 광고 시간 포함(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에 대한 신고서를 공정위에 제출했다.

    참여연대 안진걸 협동사무처장은 "신고한지 네 달이나 지난 시점에 조사에 착수해 늦은 감이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피해가 컸던 매점 폭리, 무단 광고 상영, 3D 안경 끼워팔기에 대해 조사를 벌인다는 데 일단 환영한다"며 "'속도감 있게 수사하겠다'는 공정위의 방침에 기대를 거는 한편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도록 꾸준히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특히 "대다수 스크린에 특정 영화만 거는 스크린 독과점 문제에 대해서도 CGV, 롯데시네마가 올초 공정위의 시정조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추가 신고를 준비 중"이라며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법제화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실제 피해 입은 소비자들 모아 별도의 소송 벌일 계획"

    지난 2월 9일 오후 서울 종로 롯데시네마 피카디리 앞에서 참여연대·민변민생경제위원회·청년유니온 주최로 열린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멀티플렉스 3사의 불공정거래행위 공정위 신고'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지난해 6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3대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매점에서 판매하는 먹거리 가격을 조사한 결과 5000원짜리 팝콘의 원가는 613원으로 8.2배나 폭리를 취하고 있었다. 2000원짜리 탄산음료의 원가는 600원으로 3.3배나 비싸게 받았고, 8500원짜리 콤보 상품의 원가 역시 1813원으로 4.7배나 차이났다.

    3D 안경 문제도 크게 다르지 않다. CBS노컷뉴스의 취재 결과, 극장용 3D 안경의 납품가는 일회용이 개당 300~600원, 다회용이 2000원 내외다. 3D 영화 티켓값이 일반 영화 관람료보다 최대 5000원까지 비싸다는 점에서, 멀티플렉스 측은 3D 안경 회수로 큰 이득을 취하고 있는 셈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