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영선, 삼성병원 감사 요구 "공익재단이 왜 병원 적자 메워?"



국회/정당

    박영선, 삼성병원 감사 요구 "공익재단이 왜 병원 적자 메워?"

    CBS 시사자키 인터뷰…"삼성병원-삼성생명공익재단 이상한 구조"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의원 (윤창원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의원이 메르스 사태 최대 진원지 중 하나인 삼성서울병원과 삼성생명공익재단의 구조적 문제점을 연이틀 지적하고 나섰다.

    특히 국내 굴지의 종합병원인 삼성서울병원이 적자를 내는 배경에 대한 감사의 필요성과 함께 공익재단이 왜 계열사로부터 매년 막대한 기부금을 받아 자산을 불리고 있는지 밝힐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16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삼성생명공익재단은 삼성 대주주의 돈이 한 푼도 들어가지 않고 삼성생명 보험가입자들이 낸 돈으로 만든 재단인데, 공익적인 일은 어린이집 사업 4% 뿐이고 대부분은 수익사업인 삼성서울병원 운영이나 자산을 불리는데 쓰이고 있는 상황"이라며 "무늬만 공익재단"이라고 밝혔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은 1982년 5월 삼성생명 보험계약자의 돈으로 설립된 사회복지법인이다. 1994년에는 공익재단이 100% 소유한 삼성서울병원이 설립됐다. 삼성공익재단의 재산은 현재 2조원 가량되는데 이 가운데 1조원 가량은 계열사 주식이다. 공익재단의 주식은 증여세를 면제받는다는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삼성생명 등 삼성그룹 계열사들은 매년 1천억원 가량의 돈을 삼성생명공익재단에 기부하고 있다.

    박영선 의원은 "서울대병원이나 현대아산병원 등 대형병원들이 흑자를 낼 때도 유독 삼성서울병원만 적자를 내고 있고, 이 적자를 삼성생명공익재단에서 메워주고 있다. 근데 재단은 돈이 어디서 나오냐, 삼성계열사로부터 기부금을 받아서 메운다"며 "연결고리가 의심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기부금은 공익사업에 쓰라고 주는 것인데, 재단이 기부금을 받아서 수익사업을 하는 삼성병원의 적자를 메우는데 돈을 쓰는 것은 법을 악용해 세금혜택을 보려는 노림수로 보인다"며 상속증여세법 개정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