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청원·김태호 '지도부 때리기'… 새누리당 내분 격화



국회/정당

    서청원·김태호 '지도부 때리기'… 새누리당 내분 격화

    왼쪽부터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과 김태호 최고위원 (자료사진)

     

    국회법 개정안 합의처리를 빌미로 한 당청 갈등에 이어, 여당 지도부 내분까지 벌어졌다. 새누리당 서청원, 김태호 최고위원이 대야 협상 당사자였던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를 비난하고 나섰다.

    서 최고위원은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법이 통과된 지 3~4일밖에 되지 않은 시점에서 야당은 시행령을 모두 손보겠다고 칼을 빼들었다. 가관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공무원연금법 처리하라고 했더니 (야당에) 국민연금까지 밀렸다. 게다가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정부시행령 수정요구권까지 동의해줬다"며 "그래 놓고 '아무 문제 없다'고 할 게 아니라 자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서 최고위원이 친박계 좌장이라는 점에서 그의 발언은 '청와대 의중'이나 '친박계의 총의'로 이해된다. 협상 지도부가 야당에 휘둘리면서 위헌적 입법까지 벌였다는 것이다.

    서 최고위원은 "우리 원내에서는 안일하게 생각하지 말고, 야당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면서 부작용을 막을 대책을 당장 세워야 한다"면서 국회선진화법 관련 대응도 요구했다.

    같은 계파인 이정현 최고위원도 "입법 과정에 오해나 착각이 있을 수 있고, 다소 정치적 상황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뒤늦게라도 잘못이 드러난다면 언제든 바꾸는 게 정치이고 협상"이라며 국회법 개정안의 재개정을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김태호 최고위원은 대놓고 유 원내대표를 '당청갈등의 원인'으로 지목했다.{RELNEWS:right}

    그는 "집권여당과 정부, 청와대는 국정운영에 대한 공동의 책임을 지고 있다. 그런데 지금 책임지는 모습은 간곳 없고 책임 전가하는 듯한 하류정치를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마음 아프지만 유승민 원내대표에게 한 말씀하겠다. 유승민 체제 출범 이후에 청와대와 당의 갈등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며 "최고위에서는 원내대표가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여건 만드는데 노력해왔지만, 협상 결과가 늘 당청 갈등으로 비춰진다"고 비난했다.

    또 "공무원연금 개혁이나 시행령 수정권 문제도 그렇고, 증세나 사드 문제 등 뭐 든지 갈등으로 비춰지는 중"이라며 "원내대표의 자리는 개인의 자리가 아니라, 막중한 책임 따르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