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격화되는 美中 갈등...中 서열 6위 왕치산 조사



미국/중남미

    격화되는 美中 갈등...中 서열 6위 왕치산 조사

    • 2015-05-28 23:00

     

    미국 사법당국이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의 중국 고위층 채용 비리를 조사하면서 중국 권력 서열 6위인 왕치산 중앙기율위 서기를 조사 대상에 포함시켰다.

    남중국해 문제 등으로 미중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진핑 정부의 반부패 정책을 지휘하고 있는 사령탑을 부패 조사 대상에 올린 만큼 양국 갈등은 격화될 전망이다.

    27일자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지난달 29일 JP모건에 소환장을 통해 중국 고위 인사 35명과의 접촉 내용을 요구했다. 이 명단의 맨 위에는 왕 서기의 이름이 올라 있었다. 미 법무부도 왕 서기와 관련한 자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당국은 그동안 JP모건 등 글로벌 투자은행들이 중국 고위층의 자녀나 친척을 채용해주고 특혜를 받은 혐의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여왔다. 특히 JP모건은 2006년부터 비공개적으로 ‘아들과 딸’이라는 중국 고위층 자녀 고용 프로그램을 가동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왕 서기의 구체적인 비위 혐의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미 사법당국이 왕 서기를 조사 대상에 포함시킨 것 만으로도 정치적 파장이 예상된다.

    미국과 중국은 최근 중국의 남중국해 인공섬 건설 문제를 놓고 격한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해에는 인민해방군 소속 장교 5명이 미국 기업 해킹 혐의로 기소됐고 최근에는 미국이 중국인 6명을 산업 스파이 혐의로 기소하면서 양국간 긴장이 고조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