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백상 무대 오른 '카트' 작가 "'고용'은 이념 아닌 '생존'"



영화

    백상 무대 오른 '카트' 작가 "'고용'은 이념 아닌 '생존'"

    영화 부문 시나리오상 김경찬 작가 "비정규직 응원하는 마음으로 주신 상이라 생각"

     

    "이 상은 제 시나리오가 아니라 비정규직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주신 거라 생각한다. 고용의 문제는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다. 제발 같이 좀 삽시다!"

    26일 서울 회기동에 있는 경희대학교 평화의전당에서 열린 제51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 무대에 오른 김경찬 작가의 수상 소감이다.

    이날 영화 부문 시나리오상을 받은 카트는 한국 사회를 휘감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 문제를 전면에 내세운 첫 상업영화다. 대형마트의 비정규직 직원들이 부당해고를 당한 이후 이에 맞서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현실적이면서도 무겁지 않게 그리고 있다.

    스크린에 비친 대형마트 사측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하루 아침에 외주용역으로 돌려 버린다. 그 와중에 들려 온 "문제 있으면 법무팀에 문의해요"라는 한 간부의 말은 마치 '법은 우리 편이니까 아무 걱정 마'라는 선언처럼 느껴져 섬뜩한 느낌을 준다.

    아침마다 "회사가 살아야 우리도 산다" "고객은 왕이다"라는 최면 같은 구호를 외쳐 온, 각기 다른 이유로 대형마트 비정규직 노동자가 된 여성들의 꿈은 정규직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언제 일자리를 잃을지 모른다는 불안에서 벗어나 자식들 급식비나 수학여행비 마련할 걱정도, 가스비 전기세 수도세 낼 걱정도 덜 수 있을 테니까.

    하루아침에 길거리로 내몰려 생계를 잇지 못할 처지에 놓인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사람대접 해달라" "함께 살자"고 외치는 일밖에는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마트를 점거하고 농성에 들어간다. 하루면 끝날 거라 믿었던 점거농성은 법과 공권력, 그리고 언론매체를 등에 업은 사측의 버티기로 장기화된다. 사측은 "아줌마들이 해 봤자지"라며 그들을 마치 투명인간처럼 취급하고 지쳐서 나가떨어지기를 기다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