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혁신위원장에 김상곤…문재인 "과감한 혁신 필요"(종합)



국회/정당

    野 혁신위원장에 김상곤…문재인 "과감한 혁신 필요"(종합)

    김상곤 전 경기 교육감 (자료사진)

     

    김상곤 전 경기 교육감이 24일 새정치민주연합 혁신기구 위원장직 제안을 최종 수락했다.

    이에 따라 김 전 교육감은 혁신기구 수장으로 당의 내홍을 수습하고 혁신안을 마련해야 하는 숙제를 안게됐다.

    김상곤 전 교육감은 이날 문재인 대표와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비공개 오찬 회동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주변에서 위원장 자리는 독배나 다름없단 얘기도 했지만 누군가는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며 "야당이 바로 서야 대한민국 정치가 바로 설 수 있다는 이유에서 희망의 정치를 염원하는 국민과 새정치민주연합을 지지하고 사랑하는 당원과 함께라면 혁신은 반드시 이룰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교육감은 이어 "문재인 대표도 혁신을 위해서는 본인이 가진 모든 것을 내려 놓겠다고 약속했다"며 "혁신을 위해서는 필요한 모든 것을 혁신위원회에 위임하겠다고 해 공감이 됐다"고 언급했다.

    당 차원의 혁신 의지를 나름 확인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국민여러분과 당원 여러분, 그리고 각계각층 모든 분의 의견을 수렴해 미래 지향적이고 대중적이고 민주적인 혁신안을 만들어 실천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인적쇄신 등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아에 대해 당 핵심 관계자는 "오늘은 위원장 자리를 수락하는 자리이며 앞으로 이 혁신 구상은 좀더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표는 김 전 교육감에 대해 "교육혁신을 성공하고 인품과 경륜을 겸비해 국민 눈높이에서 국민이 바라는 당의 혁신을 과감하게 그리고 담대하게 이끌어 줄 것으로 확신한다"고 치켜세웠다.

    문 대표는 또 "우리당도 김상곤 전 교육감님이 이끄실 혁신위원회와 함께 국민들이 바라는 더 큰 혁신의 길로 가겠다"며 "국민이 바라는 혁신이라면 새로운 길도, 어려운 길도, 또 고통스러운 길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의 주요 과제로 "우리 당에 계파주의나 패권주의가 있다면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청산해야 한다. 다시는 계파, 패권 등의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며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