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네스코 자문기구, 日 세계유산 등재 ‘꼼수’ 제동



국방/외교

    유네스코 자문기구, 日 세계유산 등재 ‘꼼수’ 제동

     

    조선인 강제징용의 한이 서린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대해 유네스코 자문기구가 사실상 일본에 불리한 내용을 권고했다.

    이로써 이 문제에 대한 한일 당국간 협의는 우리 측에 다소나마 유리하게 됐다.

    최근 유네스코 홈페이지 등에 공개된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일본이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려는 메이지시대 산업시설 23개에 대해 전체 역사를 담을 것을 요구했다.

    일본은 이 시설들의 등재를 신청하면서 1850년~1910년까지의 기간으로 국한하는 조건을 달았었다.

    이는 주로 1940년대에 이뤄진 조선인에 대한 강제징용과 착취의 어두운 역사를 덮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최종문 외교부 유네스코 협력대표를 수석대표로 한 정부 대표단은 지난 22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일본 측과의 협의에서 이런 사정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일본의 관련 산업시설에 대한 세계유산 등재 자체는 반대하지 않지만 ‘조선인 강제노동’이라는 역사적 사실은 어떤 방식으로든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는 세계유산 등재 결정문에 관련 내용을 명시하거나 해당 시설에 표지석을 설치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일본이 등재 추진 중인 산업시설 중에는 일명 ‘군함도’나 ‘지옥도’로까지 불리는 하시마 탄광 등 조선인 5만 8천여명이 강제징용된 7곳이 포함돼있다.

    최종 등재 여부는 다음달 28일~7월8일 독일 본에서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