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혁신위원장 남재희·윤여준 등으로 압축



국회/정당

    野, 혁신위원장 남재희·윤여준 등으로 압축

    보수정당 출신 '합리적 평가'…정치 경험도 있다는 장점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새정치민주연합이 혁신기구 위원장 인선을 놓고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과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등이 후보군에 올랐다.

    애초 위원장 자리를 고사한 안철수 의원을 대신해 조국 서울대 교수가 유력했지만 비주류를 중심으로 당내 반대기류가 적지 않아 이들 인물들로 의견이 좁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조국 교수와 달리 여의도 정치권에 몸을 담았다는 점에서 외부인사가 '이상주의'에 치우칠 수 있는 우려를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남 전 장관은 10대~13대까지 보수성향의 민주공화당과 민정당에서 '배지'를 달았다.

    그는 최근 새정치연합 초재선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가 주최한 공개강연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때 경제발전을 하겠다며 키워놓은 재벌들이 이제는 제어할 길이 없어졌다"며 재벌 개혁론을 내세운 바 있다.

    윤 전 장관은 16대 때 한나라당에서 활동을 했으며 총선기획위원장과 여의도연구소장을 역임하는 등 전략통으로 평가받고 있다.

    윤 장관은 이후 여당과 거리를 두고 지난 대선때 문재인 대표에 대한 지지연설을 하면서 논리정연한 말솜씨를 뽐내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두 사람은 보수 정당 출신이지만 공통적으로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당내에서 이들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일지가 변수다.

    두 사람 외에 안경환 전 국민권익위원장도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이들 후보군 가운데 합의점을 찾고 본인이 수락할 경우 위원장 선임 문제는 일단락될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