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U대회 성화 시작, 프랑스 파리서 채화



광주

    광주U대회 성화 시작, 프랑스 파리서 채화

    루브르박물관, 에펠탑 등 순회한 뒤 타이페이 거쳐 한국으로 봉송

     

    2015 광주유니버시아드를 밝힐 성화가 프랑스 파리서 첫 불꽃을 피웠다.

    광주U대회 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윤장현·김황식)는 18일 오후 2시 30분(프랑스 파리 현지 시각) 프랑스 소르본 파리 제4대학 광장에서 성화 채화 행사를 열어 유니버시아드 기간 동안 (7월3일~7월14일) 광주 유니버시아드주경기장을 밝힐 성화에 불을 붙였다.

    파리 소르본대학교은 제1회 대학생 국제 스포츠 경기 개최지이다.

    성화 채화식에는 김응식 광주U대회 조직위 부위원장을 비롯해 끌루드 루이 갈리앙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 회장, 장 프랑스소아 소트로 프랑스대학스포츠연맹(FFSU) 회장, 모철민 주 프랑스 대사,바르텔레미 조베르 소르본 파리 4대학 총장과 파리시민, 한국교민등 1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채화에 앞서 한국을 알리는 문화행사로 ‘파리 풍물협회 얼쑤’의 풍물패 공연과 파리 현지 외국인으로 구성된 태권도 시범 공연이 펼쳐져 행사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채화식이 진행된 야외광장에서는 한복을 입은 청사초롱 도우미의 안내로 5대륙(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유럽) 대표학생들이 점화된 채화봉을 들고 입장했다.

    성화 채화는 5명의 학생들이 합화한 불에 파리4대학 총장이 성화봉을 점화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어서 파리1대학 필립 부트리 총장, 끌루드 루이 갈리앙 FISU 회장, 김응식 조직위 부위원장등이 점화한 성화가 첫 봉송 주자에게 전달됐다.

     

    첫 성화 봉송의 영광은 소르본 파리4대학 학생에게 돌아갔다. 성화 봉송은 파리4대학 학생과 파리1대학 학생 그리고 FISU 회장 순으로 진행됐고 19일에는 루브르박물관, 개선문, 에펠타워 등 파리의 명소들을 순회하는 성화 봉송이 치러져 파리 곳곳에 ‘광주의 빛’이 수놓아졌다.

    성화는 23일 차기 대회 개최지인 대만 타이베이에서 봉송된 뒤 24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다.

    해외 성화는 6월 2일 광주 무등산 장불재에서 채화된 성화와 3일 광주시청 문화광장에서 합화된 뒤 국내 봉송길에 오르게 된다.

    국내성화봉송은 전국 17개 시·도와 60여개의 시·군·구 3700여㎞를 돈 뒤 개막식이 열리는 7월 3일 광주유니버시아드주경기장에 도착해 화합의 빛으로 밝혀진다.

    국내 성화봉송 주자로 소녀시대의 수영, 피에스타의 재이, 엔씨아 등이 참여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