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희호 여사, 5.18 묘지 방명록에 '임' 행진곡 쓴 의미는?



광주

    이희호 여사, 5.18 묘지 방명록에 '임' 행진곡 쓴 의미는?

     

    5.18 민주화 운동 35주년을 사흘 앞두고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이희호 김대중 평화센터 이사장이 묘지 방문록에 '임을 위한 행진곡'이라고 적어 '임' 행진곡이 기념식에서 제창되길 바라는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희호 김대중 평화센터 이사장은 14일 개막한 2015 광주국제영화제에 참석한 뒤 15일 오후 3시께 휠체어를 타고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5월 영령들에 대해 헌화.분향하고 참배했다.

    이 이사장은 참배에 앞서 5.18 묘지 방문록에 '5.18 임을 위한 행진곡'이라고 적었다.

    이는 이번 35주기 기념식에서 국가보훈처가 '임' 행진곡을 참석자가 모두 함께 부르는 제창 대신 합창단만 부르는 '합창'하기로 한 데 대해 기념식에서 제창하는 바람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또, 5.18 상징노래인 '임' 행진곡이 5.18 기념곡으로 공식 지정해 기념식에서 불리길 바라는 마음도 담겨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5.18 관련 단체는 '임' 행진곡이 이번 기념식에서 합창되고 기념곡으로 지정되지 않는데 반발해 기념식에 불참하고 국립아시아 문화전당이 건립된 옛 전남도청 앞에서 별도의 기념식을 치르기로 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5.18 기념식 파행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가보훈처는 지난 2008년 정부 기념행사 직후 보훈.안보단체가 특정 단체들이 '민중의례 때 애국가 대신 부르는 노래'를 대통령이 참석하는 정부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일어나 주먹을 쥐고 흔들며 제창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따라 이후 8년 동안 논란이 되는 노래여서 제창 대신 합창하기로 했다고 밝혀 5월 단체를 비롯한 광주시민의 반발을 샀다.

    이에 대해 5월 단체 등은 '임을 위한 행진곡' 노래는 지난 2013년 6월 여야 158명의 국회의원이 5.18 공식 기념곡 지정을 결의했고 민주주의를 상징하는 노래로 국민 사이에 자발적으로 전파돼 애창되고 있으며, 대만 등 외국에서도 널리 불리고 있는데도 현 정부가 기념곡 지정 및 제창을 거부한 것은 현 정부가 5.18 민주정신을 무시한 데 따른 것이라고 비판했다.

    광주 북구 의회도 14일 성명서를 통해 '임을 위한 행진곡'이 5.18 35주기 기념식에서 제창이 거부된 것은 현 정부가 5월 정신을 부정하는 처사라며 이 노래의 5.18 기념곡 지정 및 기념식에서 제창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5.18 기념재단과 5.18 유족회. 부상자회.구속 부상자회 등 5월 단체도 15일 성명을 통해 박근혜 정부는 5.18 정신을 훼손하는 모든 시도를 당장 중단하고 국가보훈처 박승춘 처장은 즉각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이들 5.18 단체는 '임을 위한 행진곡'에 '색깔론'을 덧붙이는 것은 무지의 결과이고 국가보훈처가 5.18 35주년 기념식에, 참석자 모두가 함께 부르는 '제창'을 거부하고 음악회 형식의 '합창'만 된다고 통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규탄했다.

    5월 단체는 '임' 행진곡은 5.18 민주화운동 기념행사 공식 기념곡 지정으로 국회에서 결의안이 통과 된지 3년이 돼 가는데도 이를 무시하는 국가보훈처는 국가의 행정기관인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임' 행진곡은 계엄군에 피살된 시민군 대변인 윤상원과 노동운동가 박기순의 영혼결혼식에 헌정된 노래로서 백기완씨가 쓴 시를 바탕으로 황석영씨가 작사를 했다. 노래의 창작과정은 물론이거니와 80~90년대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국민들로부터 널리 불리어진 노래다.

    5월 단체는 국가보훈처가 해괴한 논리와 궁핍한 변명으로 국민을 상대로 소모전을 벌이는 것은, 국가가 인정한 5·18민주화운동을 훼손하려는 우려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5.18 항쟁의 진실을 은폐하는 데 저질러진 색깔론을 다시 꺼내 5.18 정신을 훼손하려는 모든 시도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RELNEWS:right}

    국가보훈처는 14일 '임' 행진곡이 지난 1991년 방북한 황석영 씨가 북한 인사와 공동집필하여 제작한 북한 영화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노래라며 제창이 불가하다는 등의 해묵은 색깔론을 펴며 제창 및 기념곡 지정을 거부해 5.18 단체 등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임을 위한 행진곡'은 북한에서 금지곡이고 북한 주민이 이 노래를 부르면 감옥간다”라며 “민주화 투쟁가이기 때문에 오히려 북으로 수출해야 하는 노래”라고 반박했다.

    5월 단체는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 의원이 '국가기념일의 기념곡 지정 등에 관한 법률안'을 국회에 발의한 만큼 '임' 행진곡이 5.18 기념곡으로 지정될 법적 근거가 조속히 마련돼 이를 둘러싼 논란이 종식되길 기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