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시민사회, 'BIFF 지키기' 횃불 든다



부산

    부산시민사회, 'BIFF 지키기' 횃불 든다

    비판 성명 들불처럼 확산, 범시민 대책회의 열고 영진위 상대로 집단행동 예고

     

    {IMG:1}영화진흥위원회가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지원금을 절반 가까이 삭감한데 대한 지역사회 반발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문화예술계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사회단체들도 영진위 비판성명에 가세했고, 지역사회 전체를 아우르는 범시민대책위를 결성해 집단행동에 나설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영진위 지원금이 지난해보다 무려 6억 6천만 원 줄어든 8억 원으로 확정되면서 20주년 성대한 잔치로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려던 BIFF의 계획은 물거품 위기에 놓였다.

    부산국제영화제 관계자는 "영진위의 지원예산 삭감은 당연히 올해 영화제 프로그램 전체에 차질을 초래할 수 밖에 없다"면서, "삭감된 예산만큼 부산영화제 모든 프로그램 예산이 위축될 수 밖에 없고, 전면적인 예산 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부산시민의 자부심인 BIFF가 외풍에 크게 휘청거리자 지역사회 전체가 들고 일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부산민예총과 작가회의, 부산독립영화협회 등 13개 문화예술단체는 14일 부산시의회에서 영진위의 BIFF 지원예산 삭감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다.

    애초 부산민예총과 관련 예술단체만 참여하려던 이날 회견에는 부산시민연대와 균형발전비장분권시민연대, 부산환경운동연합과 부산경실련, 부산민언련,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등 6개 주요 시민단체들까지 가세한다.

    이들은 앞서 성명을 발표한 '부산문화를 지키는 범시민대책위원회'와 '부산영화인연대'는 물론, 부산 주요대학 교수들과 BIFF 집행위까지 참여시키는 대책회의를 2~3일 내로 개최한 뒤 BIFF 예산 삭감 조치를 무력화하기 위한 집단행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