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朴 '成 사면 진실 밝혀야' 발언에 檢 "수사일정대로 차분히…"



법조

    朴 '成 사면 진실 밝혀야' 발언에 檢 "수사일정대로 차분히…"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과거 사면을 거론하며 검찰 수사를 촉구한데 대해 검찰수사팀은 표면적으로 원론적 입장을 되풀이하는 등 매우 신중한 모습이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을 통해 대독한 발표문에서 "고 성완종씨에 대한 (과거 정부의)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오늘날 같이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어주게 됐다"며 "제대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해 '성완종 리스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의 첫 공식적인 반응은 "수사팀은 수사만 생각하고 수사 일정대로 차분히 가고 있다"는 조심스러운 답변이었다.

    수사팀 관계자는 "수사에 특별사면 관련 의혹이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리스트에 기초한 수사이지 그것에 한정된 수사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그러면서 "단서가 있으면 당연히 수사하는게 특별 수사팀의 기본적 의무"라고 덧붙였다.

    수사팀으로서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의혹사안을 다루고 있는만큼 정치적 논쟁에서 거리감을 두겠다는 의도로 보여진다.

    "대통령의 발언이 일종의 지침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언론도 수많은 의혹을 제기하고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많은 말들을 하고 있다"며 "수사팀은 유심히 보고 참고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