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네팔 지진 사망자, 4천 500명 이를 것으로 보여



사건/사고

    네팔 지진 사망자, 4천 500명 이를 것으로 보여

     

    네팔 수도 카드만두 인근에서 25일 오전 11시 56분(현지시간) 규모 7.9의 강력한 지진이 발생해 1천 500명 이상 숨지고 3천명 이상 다쳤다.

    미렌드라 리잘 네팔 정보장관은 "사망자가 4천 500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리잘 정보장관은 "지진 진원지인 (카드만두 서부) 고르카 지역에서 가장 심각한 피해가 목격됐다"면서 "네팔군이 야간투시 헬리콥터를 동원해 수색작전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지진은 정오 직전 수도 카드만두에서 북서쪽으로 81km, 대표적 휴양·관광도시인 포카라에서는 동쪽으로 68km 떨어진 람중 지역에서 발생했다.

    첫 지진이 발생한 이후 2시간 30여분 동안 14차례의 여진도 이어졌다.

    전체 희생자의 절반 정도는 수도 카트만두를 포함해 진원 부근인 카트만두 계곡 지역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옛 왕궁과 수백년된 사원 등 오래된 건물 상당수가 붕괴됐으며 도로, 통신망도 곳곳에서 단절됐다.

    1832년에 세워져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카트만두의 '랜드마크' 다라하라(빔센) 타워는 이번 지진으로 완전히 무너졌다.

    62m 높이인 이 타워는 시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손꼽히는데 이곳에서만 180명이 매몰돼 사망했다.

    에베레스트산도 지진 피해를 당했다.

    눈사태가 일어나면서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에 있던 10명이 사망하고 30여명이 부상했다고 네팔 관광청 관계자는 전했다.

    현재 에베레스트 산에 고립된 등반객도 상당수로 알려졌다.

    네팔 현지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한국 기업 직원 1명도 다친 것으로 파악됐다.

    주네팔 한국대사관은 카트만두 북쪽 70km에 있는 어퍼 트리슐리 지역에서 수력발전소 건설 공사에 참여한 K 건설 사무소가 지진으로 일부 무너져 한국인 직원 1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네팔에는 현재 우리 국민 약 650명이 체류하고 있으며 여행객 다수도 방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RELNEWS:right}

    네팔 주재 한국 대사관은 카트만두 등 지역에 있는 교민의 인명 피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현지 민박업체와 여행사 등을 통해 관광객 피해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