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촉즉발' OBS, 사측 대규모 정리해고 추진



미디어

    '일촉즉발' OBS, 사측 대규모 정리해고 추진

    노조 반발 "정리해고 시 끝장투쟁 … 제2의 iTV 사태 올 것"

     

    OBS 사측이 5월 말을 목표로 한 대규모 정리해고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노사 갈등이 일촉즉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사측이 정리해고를 강행할 경우, 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조합지부(노조)는 끝장투쟁에 들어간다는 입장이라, 제2의 iTV(경인방송) 사태가 우려된다.

    지난 17일 발행된 'OBS 노보 24호'에 따르면, 사측은 지난 1월부터 2~3명의 노무사를 투입해 대규모 정리해고를 포함한 구조조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

    지난 2월 구조조정계획을 공식화했으며, 이후 세부추진 계획을 세워 이를 추진하고 있다.

    구조조정안은 ▲45명 정리해고 ▲37명 순환휴직 ▲급여 15% 삭감 ▲완전연봉제 도입 등.

    사측은 이를 통해 약 40억 원을 절감해 경영수지를 개선하겠는 계획이다.

    더불어 사측은 지난 2월 24일 1차 희망퇴직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모두 세 차례에 걸쳐 희망퇴직 공고를 내고 희망퇴직자를 모집했다.

    또 지난 3월 10일 1년 무급휴직 공고에 이어 지난 3월 24일에는 2차 무급휴직 공고를 냈다. 수명의 직원이 희망퇴직과 무급휴직 신청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OBS 인력은 270명. 2007년 개국 당시 415명에서 34%나 자연 감원된 상태이고, 사측의 계획대로 45명이 정리해고 된다면 절반 수준으로 크게 줄어든다.

    OBS의 이러한 구조조정안은 심각한 경영난 탓. 개국 이후 8년 연속 적자가 이어지면서 자본금 1,431억 원 가운데 97%를 잠식당한 상태이다.

    지난해 광고매출액은 251억 원으로 10년전 iTV 광고매출액 514억 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사측의 정리해고와 임금 삭감 등의 구조조정안에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 2월 25일에는 임금 희생과 경영 수익 다각화를 통한 안정적인 경영기반 구축을 골자로 한 자구안 ‘리셋OBS'를 발표했다.

    회사의 경영난을 감안, 현금 확보를 위해 임금 10%를 반납하고 이를 출자전환해 증자를 한 뒤 제작비에 투입하는 안을 제시한 것.

    또 경영안정 기반 구축을 위해서 광고결합판매 비율 상향 조정과 CPS(가입자당 재송신료) 확보를 실행 방안으로 내놓았다.

    이 제안으로 인해 사측이 지난 10일로 예고했던 해고일은 5월로 연기됐다. 5월로 예정된 광고결합판매 재고시와 스카이라이프와의 CPS 재계약을 지켜보자는 노조의 입장을 사측이 받아들인 것.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