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흔들리지 않겠다던 이완구 총리 조기 사퇴표명, 왜?



국회/정당

    흔들리지 않겠다던 이완구 총리 조기 사퇴표명, 왜?

    야당 해임건의 추진과 민심이반 우려 與 압박 상승작용

    국무총리직 사의를 표명한 이완구 국무총리 (자료사진)

     

    대통령의 부재중 갑작스럽게 이뤄진 이완구 총리의 조기 사의표명은 야당의 해임건의안 추진에다 민심이반을 우려한 새누리당의 압박이 상승작용을 하면서 이뤄졌다.

    박근혜 대통령의 중남미 순방 출발 직전 단독회동으로 이완구 총리의 거취결정을 요구했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결국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았다.

    새누리당 핵심관계자는 21일 CBS와의 통화에서 "김무성 대표가 어제 저녁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퇴하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청와대 이병기 비서실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4.29 재보선을 열흘 앞두고 민심이 급속도로 악화되는데 대해 고심을 거듭해 왔고 결국 전날 사퇴요구를 청와대에 전달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지금 현재 분위기가 너무 좋지 않다. 사퇴하는 것이 좋겠다는 당의 생각을 청와대에 전달했고 그 뒤 이 총리의 사의표명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무성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순방에서 돌아온 뒤 이완구 총리의 거취에 대해 결정하겠다고 밝힌 만큼 일주일 정도는 기다려야 한다며 야당의 해임요구안 추진 방침에 반대해 왔었다.

    이완구 총리도 4.19 기념식에 참석해 대통령이 해외순방중인 만큼 흔들림없이 국정을 챙길 것이라며 야권의 사퇴요구를 거부해 왔다.

    그러나 일주일은 기다려야 한다던 김무성 대표와 새누리당의 입장이 급선회 하고 버티겠다던 이완구 총리의 태도가 급변한 것이다.

    이런 변화는 새정치민주연합이 해임건의안을 23일 본회의에 단독으로라도 보고하기로 하고 발의를 추진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인 데 영향을 받았다.

    실제로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은 해임건의안 보고 이후 표결 처리를 위한 본회의 일정을 조율하기 위해 20일 만났지만 합의에는 실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20일 밤 늦게 이뤄진 새누리당의 의견전달은 새정치민주연합의 해임건의안 추진과 지난 10일 발견된 성완종 메모 이후 대정부 질문 과정에서 보여준 이완구 총리의 거듭된 말바꾸기와 증거인멸 의혹 등도 한 몫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