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모두 이완구 사퇴압박… 사면초가에 빠진 총리



국회/정당

    여야 모두 이완구 사퇴압박… 사면초가에 빠진 총리

    이완구 "일방적 주장만으로 거취 결정 못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지난 2013년 국회의원 재선거 당시 3천만 원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국회 대정부질문이 열리는 본회의장으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

     

    새누리당 성완종 전 의원으로부터 3000만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이완구 국무총리가 야당 뿐 아니라 여당 '동지'들로부터도 사퇴 압박을 받게 됐다. 이 총리는 버티기를 고수하고 있다.

    5선 중진인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15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공개발언을 통해 "당정청이 국민의 가슴을 풀어줄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이 총리 사퇴론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해외순방으로) 대통령이 없는 동안 직무를 대행하는 게 총리인데, 총리는 (의혹의) 사실 여부를 떠나서 검찰에서 수사받아야 한다"며 "정치적으로 국정에 막중한 책임이 있다면 총리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럴 때를 대비해서 부총리를 두 명 두지 않았느냐. 총리 업무는 부총리가 하고, 대통령이 외국 가기 전에 부담 줄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이 총리 본인이 거취를 정하지 않으면 당이 거취 정하도록 하는 결정을 해야 한다"며 당 지도부도 압박했다.

    재선인 김용태 의원도 기자회견에서 "이 총리는 명명백백한 진실 규명을 위해 국무총리 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검찰의 완벽한 독립 조사를 위해 청와대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의 직무를 정지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모두가 진실을 원하고 이 총리 본인도 진실을 원하고 있을 것"이라며 "검찰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이 총리가 결단해달라"고 말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박근혜정권 차원의 위기감이 고조되자, 새누리당 내부에서 총리사퇴론이 급속 확산되는 양상이다. 이들 의원의 공개발언은 전날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지도부가 이 총리 거취를 정리하지 못한 데 대한 반발로 해석된다.

    이런 가운데 야당의 총리사퇴 압박은 이날도 계속됐다.

    {RELNEWS:right}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직 총리가 피의자로 수사를 받게 되면 나라 체면도 말이 아니게 된다. 총리가 본인 말대로 수사를 받으려면 스스로 직책부터 내려놔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이 총리가 자진 사퇴하지 않는다면 헌법에 의거해 탄핵까지 검토하겠다"면서 "이 총리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거짓말한 게 입증되면 위증죄에 해당되는 만큼 법률적으로 충분히 탄핵사유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이 총리는 야당 의원들의 집중 공세가 펼쳐진 이날 대정부질문에서 사퇴 의사가 없음을 재확인했다.

    이 총리는 새정치연합 정성호 의원의 관련 질문에 "의원님은 어떤 사건에 연루됐을 때 정확한 증거가 드러나지 않았는데도 사퇴하겠느냐. 어떻게 일방적인 주장만 가지고 거취 문제를 결정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