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성완종 "2012년 대선 당시 홍문종 박근혜 캠프 조직총괄본부장에 2억 줬다"



법조

    성완종 "2012년 대선 당시 홍문종 박근혜 캠프 조직총괄본부장에 2억 줬다"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돈을 건넨 친박 실세 정치인들의 리스트가 공개된 가운데, 이번에는 성 전 회장이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에 불법 대선자금을 건넸다고 주장해 파문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성 전 회장은 숨지기 직전 가진 인터뷰에서 “(2012년) 대선 때 홍 본부장(홍문종 의원)에게 2억원 정도를 현금으로 줬다”고 주장한 것으로 경향신문이 11일 보도했다.

    그는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이) 통합하고 매일 거의 같이 움직이며 뛰고 조직을 관리하니까 해줬다”며 “이 사람도 자기가 썼겠습니까. 대통령 선거에 썼지”라고 강조했다.

    홍 전 의원은 대선 당시 중앙선대위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은 박근혜 캠프 핵심 인사였다.

    대선자금 장부에 회계처리가 됐느냐는 질문에는 부인하는 답을 하면서 사실상 불법 대선자금을 건넸다고 시인했다.

    성 전 회장은 또 2011년 한나라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현금 1억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성 전 회장은 현금을 건넨 홍 지사 측근의 실명까지 거론하며 구체적으로 전달 정황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문종 의원과 홍준표 지사와 전달된 돈의 액수 모두 전날 검찰이 성 전 회장의 시신에서 발견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와 일치한다.

    경향신문과 인터뷰에 참고하기 위해 이 리스트를 작성했을 가능성이 높아진 셈이다.

    홍문종 의원의 경우 2012년 대선 당시 캠프 핵심인사 자격으로 돈을 받았다는 점에서 김기춘·허태열 두 전직 청와대 비서실장들의 경우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검찰이 수사에 착수해 성 전 회장의 주장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자칫 박근혜 정부 존립의 정당성마저 위태로와질 수 있는 사안이다.

    불과 3년여 전의 일이라 정치자금법 적용 공소시효 논란도 해당되지 않는다.

    홍 의원뿐만 아니라 당시 박근혜 대선캠프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직능총괄본부장을 맡았던 유정복 인천시장, 사무총장과 당무조정본부장을 맡았던 서병수 부산시장이 모두 직간접적으로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하면서 박근혜 정부는 진퇴양난의 국면에 빠지게 됐다.

    한편 김진태 검찰총장은 "리스트의 작성 경위 등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관련 법리도 철저히 검토해 그 결과를 보고하라"며 사실상 수사착수 지시를 내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