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 농민들 "무상급식 중단, 친환경농산물 판로 막아"



경남

    경남 농민들 "무상급식 중단, 친환경농산물 판로 막아"

     

    무상급식을 중단한 홍준표 경남지사 규탄에 농민들도 가세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남연합 등 4개 농민단체들은 1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준표 도지사의 개인적 정치적 야욕에 의해 더이상 급식에 이어 농업이 도탄에 빠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단체들은 "무상급식 중단으로 학교에선 예산범위 내에서 식단을 짜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지역 친환경농산물을 못 쓰거나 비율을 낮출 수 밖에 없다"며 "상대적으로 급식의 질이 떨어질 것이고, 이로 인해 아이들은 건강의 위험을 초래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마다 수입개방으로 농산물 가격이 떨어져 생산비도 못 건지는 농민들은 판로마저 막혀 이중의 고통을 떠안게 되고, 농촌지역 학부모들도 학교 학생수가 적어 상대적으로 도시보다 비싼 급식비를 내야하는 형편"이라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경남의 아이들이 차별과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해, 또 경남 농민의 생존권과 지역농업 발전을 위해 무상급식 중단을 철회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하원오 전농 부경연맹 의장은 "친환경 농산물의 판매가 30%에서 많게는 70%까지 줄면서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무상급식이 되지 않아 자격이 없어지면서 친환경 농산물시장의 최대 시장인 수도권지역의 농산물 판매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김미영 전여농 경남연합 회장은 "학교급식 문제와 농업문제는 뗄래야 떼 수 없는 문제다. 학교급식은 농민들이 20년 동안 피와 땀으로 노력해 만들어 놓은 것인데 홍준표 도지사의 잘못된 판단으로 20년 전으로 돌아가게 생겼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