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포스코건설 정동화 전 부회장 자택 압수수색(종합)



법조

    檢, 포스코건설 정동화 전 부회장 자택 압수수색(종합)

     

    검찰이 포스코건설 정동화 전 부회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27일 비자금 조성을 주도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 전 부회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낮 12시 20분쯤 정 전 부회장의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각종 회계자료와 개인용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포스코건설이 2010∼2012년 베트남에서 고속도로 건설공사를 하며 협력업체에 지급하는 대금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100억여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뒤 이 중 40억여원을 빼돌린 것으로 보고 있다.

    정 전 부회장은 당시 포스코건설 대표이사로 재직했다.

    이미 검찰은 베트남법인장을 지낸 박모 전 상무가 현지에서 조성한 비자금 가운데 40억여원을 하청업체 등을 통해 국내로 들여왔다는 진술과 물증 등을 확보한 상태다.

    검찰은 현재 정 전 부회장이 포스코건설 임직원들에게 비자금 조성을 지시하는 등 주도적인 역할을 한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 자택에서 확보한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이르면 다음주 정 전 부회장을 소환해 비자금 조성 경위와 구체적인 사용처, 윗선의 지시 여부 등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 전 부회장이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만큼 비자금이 정 전 회장에게 전달됐는지도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검찰은 박 전 상무를 지난 24일 구속한데 이어 비자금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포스코건설 최모 본부장의 자택을 전날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과 박 전 상무 사이에서 비자금 전달책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최 본부장과 포스코건설 김모 전 부사장 등 고위 임원들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이 정 전 부회장의 주거지를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포스코 전 경영진과 정관계 연루 의혹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성진지오텍 고가 인수 등 포스코그룹의 부실기업 인수합병 의혹 등 정 전 부회장을 둘러싸고 제기된 다른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