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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완이 '장그래법' 홍보대사? 두 '장그래'의 엇갈린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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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시완이 '장그래법' 홍보대사? 두 '장그래'의 엇갈린 선택

    [임시완 광고 논란①] 드라마 장그래는 정부, 웹툰 장그래는 노동계 광고 출연

    배우 임시완.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미생'의 장그래, 제국의 아이들 임시완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다름 아닌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공익광고 탓이다.

    임시완은 지난 19일부터 공개된 해당 광고에 출연했다. tvN '미생' 장그래의 복장을 한 임시완은 영화 '국제시장'의 주인공 배우 황정민과 어깨동무를 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뜨는 팝업 광고에는 '노동시장을 개혁해야 청년 일자리가 해결됩니다. 내 아들과 딸의 취업이 열립니다. 노사정 대타협!'이라는 문구가 보인다.

    신문판 광고에는 좀 더 문구가 추가됐다. 이 시대 비정규직을 대표하는 장그래는 사람들을 향해 '비정규직 차별과 남용이 없는 사회, 우리 청년들이 더욱 일할 맛나지 않을까요?'라고 질문을 던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광고 속 '노동시장 개혁'에 함의된 뜻이다. '노동시장 개혁'이라는 추상적 단어 속에는 지난해 12월 정부가 발표한 비정규직 종합대책안이 중요 쟁점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대책안에는 '35세 이상 비정규직 사용 기간을 2년에서 4년으로 연장하자'는 내용이 포함돼 노동계로부터 '장그래 죽이기 법', '비정규직 양산법'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결국 지난 18일 시민단체와 노동단체들은 비정규직 종합대책안의 폐지를 요구하며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까지 발족했다. 노동자들에게 '장그래'가 가지고 있는 대표성을 알 수 있는 지점이다.

    '노사정 대타협'을 촉구하는 문구 역시 정확하게 비정규직 종합대책안을 겨냥하고 있다. 노사정은 3월 안에 노동시장 구조개선 합의안을 도출해야 하지만 현재 비정규직, 통상임금 등과 관련된 의견 대립으로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그런데 비정규직의 얼굴로 사랑받아온 장그래의 임시완이 고용노동부의 광고에 출연해 비정규직 종합대책안을 간접적으로 대변하게 된 것. '미생' 원작자 윤태호 작가는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의 장그래 캐릭터 광고 사용을 흔쾌히 허락한 바 있어 상황은 더욱 아이러니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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