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심전환대출 첫날 성황…폐점시간 이후도 은행 발길 이어져(종합)



금융/증시

    안심전환대출 첫날 성황…폐점시간 이후도 은행 발길 이어져(종합)

    연 2.6%대 안심전환대출이 출시된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농협은행 종로지점을 찾은 시민들이 직원들로부터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거치식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2% 중반대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 상품이 출시된 24일 도심·주거지역에 있는 은행에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24일 오전부터 KB국민은행 마포역지점과 우리은행 등촌동 지점 등에는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은행 관계자는 "어제 상담을 받은 고객 가운데 오늘 오전 은행에 와 안심전환대출 신청한 고객들이 상당수 있다"고 전했다.

    일부 은행의 지점에는 문을 열기 전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는 광경도 목격됐다. 또 각 은행마다 전화 문의가 잇따랐다.

    일부 은행지점에서는 고객들이 끊이지 않으면서 폐점 시간을 넘겨서도 상담이나 가입이 이뤄지기도 했다.

    은행을 찾은 김모(48)씨는 "현재 4% 초반대 변동금리로 3억5천만원 정도 대출을 받고 있다"며 "안심전환대출로 바꿔 이자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출을 받은 지 1년이 안 돼 승인이 떨어지지 않은 한 고객은 아쉽게 발길을 돌리기도 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안심전환대출 출시 첫날 가능한 최대인원을 동원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라고 각 시중은행에 지침을 내렸다.

    이날 오후 6시 현재 전국 16개 은행에서 2만 6,877건, 3조 3,036억원이 대출된 것으로 집계됐다. 당초 예정된 월간 한도 5조원은 조기 소진될 것으로 관측된다.

    금융위원회는 앞으로도 대출전환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4월 배정분 5조원을 추가로 시장에 풀기로 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안심대출로 전환하려는 수요가 많을 경우 5조원으로 설정한 월간 한도를 상향조정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당국은 수요가 계속 몰릴 경우 당초 총 20조원으로 책정된 안심전환대출의 한도를 더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심전환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은 우선 필요 요건을 모두 충족했는지를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대상은 주택가격 9억원 이하, 대출액 5억원 이하, 기존 대출기간이 1년 이상인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등이다.

    오피스텔이나 대출 기간이 1년이 안된 경우나 최근 6개월간 연속 30일 이상 연체기록이 있는 경우, 저축은행 주택담보대출 등은 대상이 아니다.

    기존 대출을 상환할 때 발생하는 중도상환수수료는 전액 면제되지만 안심전환대출이 매달 원리금을 갚아나가야 하는 만큼 장기 상환능력을 갖췄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만일 원리금 상환부담을 못 이겨 다시 거치식 대출상품으로 갈아탈 경우에는 최고 1.2%의 중도상환 수수료를 물게 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