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정치, '고리원전 방사선 비상 계획구역 30㎞로 확대' 촉구



부산

    새정치, '고리원전 방사선 비상 계획구역 30㎞로 확대' 촉구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당은 23일 오전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 정문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고리원전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을 20㎞로 결정하려는 것은 부·울·경 800만 주민의 안전을 외면하는 것"이라며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을 30㎞로 확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새정치 김영춘 부산시당위원장,이상헌 울산시당 위원장, 김병수 경남도당 위원장 등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고리원전에 인접한 부산, 울산, 경남 지자체와 한수원이 그 범위를 20㎞로 결정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고리원전 반경 30㎞ 이내 거주하는 373만 부울경 주민 안전에 빨간 경고등이 켜졌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우리는 스리마일과 체르노빌, 후쿠시마까지 이어지는 각종 핵발전소 사고를 통해 '핵발전소는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교훈을 배웠다"며 "후쿠시마 원전사고 당시에도 30㎞까지 대피령을 내렸고, 사고로 누출된 핵물질의 90%이상이 주변 30㎞안에서 발견됐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미국은 80㎞로 비상계획구역을 설정하고 있으며 심지어 한빛 핵발전소가 있는 영광지역도 비상계획구역을 30㎞로 확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세계최대 원전 밀집지역이자, 인구 800만 이상이 모여 사는 고리원전의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을 20㎞로 설정하려는 시도는 시민 생명과 안전을 도외시한 무책임한 처사"라고 강조했다.

    또 "'지역이 넒어지면 방재 대책을 세우기 어렵다'는 해당지자체와 관계당국의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으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행정편의적 경제논리로 아무런 대책도 없이 시민 안전과 생명을 방치하는 비상계획구역 20㎞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외국의 사례와 핵발전소 사고의 실제적 영향 등을 고려, 비상계획구역을 30㎞로 확대 설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