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해 공공기관 1만7천명 신규채용…전년보다 2.9% 증가



기업/산업

    올해 공공기관 1만7천명 신규채용…전년보다 2.9% 증가

    고졸자 채용은 전년보다 7.3% 많은 2천75명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공공기관에서 올해 1만7천여명을 새로 채용한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3일 3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올해 302개 공공기관의 신규채용 목표 인원으로 1만7천187명을 확정했다. 이는 전년보다 2.9% 증가한 것이다.

    정부는 특히 고졸채용 권고비율 20%를 이행하기 위해 고졸채용자의 경우 전년보다 7.3% 늘어난 2천75명을 신규채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고졸자의 조직 내 정착을 위한 승진·교육훈련·진학 제도 등도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지도.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해 3천604명을 대상으로 시범운영된 체험형 인턴제도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장기간 인턴으로 근무했지만 채용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인턴 기간을 기관별 특성에 맞게 4∼5개월에서 2∼5개월로 축소 조정했다.

    지역인재 채용의 경우 비수도권 지역인재 채용권고비율을 관계법령 개정에 따라 30%에서 35%로 올리기로 했다. 지방 이전기관은 기관별 실정에 맞는 채용우대정책을 수립하도록 했다.

    대학생들이 취업을 미루고 과도한 스펙쌓기에 치중하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조기취업자와 경력직의 신규채용을 확대하고, 전문경력직 채용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직무능력 중심의 신규채용 문화를 만들기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채용도 확대된다.

    정부는 일과 가정이 양립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공공기관이 유연근무제 추진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시간선택제 채용 및 전환 규모도 신규채용 규모의 5%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공공기관 경영평가 시 시간선택제의 반영을 강화한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도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전환 대상은 5천197명이다.
    정규직과 동일 업무를 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등 2016년부터 원칙적으로 비정규직을 정원의 5% 내에서 운영할 방침이다.

    여성관리자 비율 확대에도 나선다. 여성관리자 비율이 40% 이상인 기관을 제외하고 257개 기관을 상대로 여성관리자 확대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2017년까지 직장어린이집 설치 의무대상기관 중 미설치 기관에 대해서는 직장어린이집 조기 설치를 권고하기로 했다. 이밖에 임직원 가족의 채용우대 금지 등의 지침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상반기 내에 점검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