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취약계층에 겨울 난방비 10만 원 지급



경제정책

    취약계층에 겨울 난방비 10만 원 지급

    산업부 '2015년 에너지 정책 방향' 발표… 12월부터 3개월간

    (자료사진)

     

    정부가 겨울철 연료비 부족으로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발표한 '2015년 에너지 정책 방향'을 통해 "'에너지 복지 확충' 차원에서 올해 12월부터 '에너지바우처' 제도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에너지바우처는 전기와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연탄, 프로판을 모두 구입할 수 있는 통합형 전자카드를 말한다.

    중위소득(4인 기준 월 163만 원)의 40% 이하이면서 노인이나 영유아, 장애인이 있는 가구가 에너지바우처 지원 대상이다.

    지원 금액은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동절기 3개월간 가구당 평균 10만 원 안팎(월평균 3만 3000원)이다.

    정부는 올 하반기에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수급 희망 가구 신청을 받아 가구원 특성 조사 등을 거쳐 지원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또 중위소득 48% 이하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노후 보일러 교체, 주택단열 등 효율개선 사업을 추진해 에너지 구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지원 대상은 약 3만 8000가구다.

    이와 함께 산업부는 농어촌 지역 주민들의 취사·난방 연료비 절감을 위해 마을 단위 LPG 소형 저장탱크를 지난해 19개에서 올해 35개로 늘리기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국제 유가 하락 혜택이 국민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유가 변동이 석유제품 가격에 적기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산업부는 다음 달부터 매주 7대 광역시 내 구 단위로 주유소 가격 동향을 분석·제공함으로써 국제 유가 변동분이 주유소 판매 가격에 신속하게 반영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알뜰주유소가 시장경쟁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가격과 품질,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산업부는 덧붙였다.

    산업부는 도시가스 요금에도 유가 변동 요인을 반영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