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군사령관, 성범죄 여군에 책임전가 발언 사실로 확인



국방/외교

    1군사령관, 성범죄 여군에 책임전가 발언 사실로 확인

    육군 회의 당시 녹취록 공개 "본인이 명확한 의사표시를 했어야 했고"

     

    잇따르는 군내 성범죄와 관련해 1군사령관이 피해자인 여군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시민단체의 주장이 사실로 드러났다.

    육군은 지난달 27일 육군참모총장 주재로 열린 '성관련 사고대책 긴급 주요지휘관 화상회의' 당시 장준규 1군사령관의 발언 녹취록을 6일 공개했다.

    이 녹취록에 따르면 장 사령관은 시민단체의 주장대로 "남군들은 말할 것도 없고, 여군들에 대해서도 수차례에 걸쳐서…(중략) 행동을 해서는 안 될 것을 수 없이 교육을 했지만…(중략) 처음에 잘못된 것을 본인이 인지했으면…(중략) 본인이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명확한 의사표시를 했어야 했고"라고 말했다.

    장 사령관은 이어 "그래서 여군들에 대해서도 보다 정확하게…(중략) 허용 안 되는 것에 대해 좀 더 다시 한 번 정확하게 교육해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장 사령관의 이런 발언은 그가 "여군들도 싫으면 명확하게 의사표시를 하지 왜 안 하느냐"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군인권센터의 주장과 대부분 일치하는 부분이다.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은 지난 4일 "성폭력 사건 대책 마련을 위한 자리에서 나온 1군 사령관의 발언은 피해 여군을 보호하기는커녕 오히려 비난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라면서 "특히 이번 사건이 발생한 여단을 책임지는 1군사령관이 이런 발언을 한 것은 여군 전체를 비난한 것이고 피해자에게 2차 피해를 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군인권센터의 주장이 나온 직후 1군사령부는 입장자료를 통해 "군인권센터의 주장은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1군사령부는 "1군 사령관의 발언은 '가해자인 남군은 강력히 처벌하고, 여군들도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차원에서 거부 의사 표현을 분명히 하도록 교육시켜야 한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군인권센터에 대해 "군 장병과 군 조직에 대한 명예와 대군 신뢰를 저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군 인권센터는 이러한 사실에 대해 정정하고 정중히 사과하라"고 요구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확인결과 장 사령관이 실제로 부적절한 발언을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발언 그자체에 대한 비판 뿐만 아니라 이를 은폐하려 했다는 비판 역시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에대해 육군은 "사과와 반성, 새로운 다짐을 말하는 발언이었으나 본의 아니게 오해할 수 있는 표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유감을 표한다"고 해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