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연전연패 親朴의 '흑역사' 원인은 하나



국회/정당

    연전연패 親朴의 '흑역사' 원인은 하나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2013년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최경환 의원이 신승한 이후 지금까지 당내외 선거에서 친박계 주자들이 연전연패를 거듭하고 있다.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당선시키면서 일약 새누리당의 주류로 떠올랐던 당내 친박계가 위기를 맞고 있다.

    지난해 5월 23일 실시된 국회의장 선거에서 대표적인 친박계로 새누리당 대표까지 지낸 황우여 현 사회부총리가 비박계의 정의화 현 의장에게 46대 101표로 패배하면서 친박 흑역사는 시작됐다.

    6.4 지방선거에서는 서울시장 당내 경선에서 친박계가 대거 지원한 김황식 전 총리가 역시 비박계인 정몽준 전 의원에게 패배했다.

    또 이 당내 경선에서는 대구시장에 나선 친박의 서상기 의원과 조원진 의원이 역시 비박계의 권영진 현 대구시장에게 자리를 내줬다.

    이어 실시된 7.14 전당대회에서는 친박좌장으로 불리는 서청원 현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김무성 현 새누리당 대표에게 1만 4천표 차이로 당대표 자리를 넘겼다.

    특히 2일 의원총회에서 황우여 사회부총리와 최경환 경제부총리 등 내각에 차출된 친박 장관 3명이 원내대표 경선 투표에 참석했음에도 불구하고 친박계의 이주영 후보가 65표를 얻는데 그쳐 84표를 얻은 비박계의 유승민 후보에게 무려 19표 차이로 졌다.

    친박의 완패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실 이런 친박의 당내외 선거참패는 2013년 4월 원내대표 경선부터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불리던 최경환 현 경제부총리는 당시 원내대표 경선에서 친박계 의원들의 지지를 한몸에 받았지만 77표를 얻는데 그쳤다.

    당시에는 비박계로 분류됐던 이주영 의원이 69표를 얻어 불과 8표 차이로 당선된 것이다.

    친박 핵심으로 통하던 최경환 현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취임 불과 두 달뒤 열린 경선에서 겨우 8표 차로 원내대표에 당선되면서 당내에서는 '사실상 진것'으로 봐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친박 패배 흑역사의 시작점을 2013년 4월 원내대표 경선으로 봐도 되는 이유이다.

    그렇다면 집권 만 2년도 되지 않은 박근혜 대통령을 떠받들었던 새누리당내 친박계 인사들의 이런 경선부진의 이유는 무엇일까?

    그 중심에는 결국 박근혜 대통령이 자리할 수 밖에 없어 보인다.

    여당의 비박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박 대통령의 지나친 친정체제 구축과 대 국민소통 부재에 대한 비판적 의식과 함께 소외감이 자리잡고 있었다는 분석이다.

    용인대 최창렬 교수는 "여기다 계속되는 정책실패로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30% 아래로 떨어지면서 박 대통령에게 줄을 섰다가는 내년 총선에서 자리보전을 하기가 힘들 것이라는 판단을 여당 의원들이 해가게 됐다"고 분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