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장하준 "연말정산 파동은 정부 꼼수 때문"



경제 일반

    장하준 "연말정산 파동은 정부 꼼수 때문"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교수.

     

    박근혜 정부의 '증세없는 복지확대' 공약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장하준 캠브리지대학 교수가 "부자증세는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장 교수는 26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부자증세를 해야 한다"며 "신자유주의 사고방식 때문에 부자에게 세금 깎아주면 투자를 더 할 것이라고 하는데 미국이 30년동안 그런 방식을 해왔지만 (경제가) 잘 돼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유럽처럼 복지국가로 가려면 전 국민이 세금을 많이 내야 하는데 부자들은 상대적으로 더 많이 내고 가난한 사람들은 조금 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말정산 논란에 대해 그는 "복지지출 확대가 필요하고 전국민이 세금 더 내고 더 받는 틀로 바꾸는게 중요한데 (정부는) 자꾸 '세금 올리는 것은 나쁘다'는 틀에 박혀 세금 올리지 않는다고 말하면서도 필요하면 슬쩍 올리는 꼼수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법인세 인상 논란에 대해서도 장 교수는 "미국은 법인세율이 최고 39%고 독일은 30%, 중국은 25%인데 우리나라는 25%에서 22%로 줄였다"며 "법인세를 낮춰 기업활동을 장려한다고 하지만 법인세가 기업활동에 중요하지는 않다. 불가리아나 파라과이 등 경제가 안좋은 나라들은 법인세가 10%지만 이들 나라에 투자를 하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정규직을 늘리는 것은 (경제에) 잠깐 도움이 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체질을 약화시킨다"며 "기술력이 떨어져 망하는 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경제를 하다보면 비정규직을 한명도 안 쓸 수는 없다"며 "그러나 네덜란드 등은 복지제도가 잘 돼있어 비정규직도 기본생계가 가능하다.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런 게 없고 (비정규직이 되면) 너무 고달파져서 저항이 강한 것"이라고 밝혔다.

    최경환 경제팀의 경제정책에 대해 그는 "한국 경제 문제는 장기적인 성장동력이 떨어지는 것"이라며 "지금 경제팀이 법인세 인하와 규제완화 등을 하면 기업들이 알아서 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너무 안이하다"며 "(정부가) 적극적인 산업정책을 세워 미래를 이끌어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