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의정부 화재]추가 합동감식 "건물들 보강해야"(종합)



사건/사고

    [의정부 화재]추가 합동감식 "건물들 보강해야"(종합)

    사망자 4명등 128명의 사상자를 낸 경기도 의정부 아파트 화재 현장에서 합동 감식반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박종민기자)

     

    사망자 4명 등 128명의 사상자를 낸 경기 의정부 아파트에 대한 추가 합동감식이 13일 진행됐다.

    의정부 아파트 화재 사건 수사본부는 이날 오후 1시부터 4시간 동안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 과학수사팀과 소방, 전기안전공사 등 10여명을 동원해 합동감식을 벌였다.

    방화복과 마스크, 안전모 등을 착용한 합동감식반은 전날과 마찬가지로 연소 진행 상황, 주민들의 피난 경로, 사상자들 위치, 화재 경보기 작동 여부 등 안전 조사 위주로 감식을 진행했다.

    감식반은 "불이 시작된 대봉그린아파트를 비롯해 건물들이 전반적으로 강도가 저하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건물을 다시 사용하려면 보수·보강공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대봉그린아파트 1층 주차장 천장도 스티로폼 소재의 마감재로 처리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해뜨는마을 옆에 위치한 주차타워는 모두 타버리고 뼈대만 남아 감식팀도 안정상의 이유로 접근하지 못했다.

    드림타운은 화재보험에 가입되지 않아 입주자들이 개별적으로 가입하지 않았다면 보상을 받기 어렵게 됐다. 드림타운은 준공·입주 후에 화재보험에 가입했다. 하지만 1년 뒤 개인에게 분양하면 재가입할 필요가 없다고 시는 전했다.

    의정부시는 "이 건물의 경우 준공·입주 후 가입했으나 1년 뒤 개인에게 분양해 재가입할 필요가 없었다"고 확인했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새누리당 김희국 재해대책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때 추진된 도시형 생활주택 때문에 규제를 완화해 불이 급격히 확산된 것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을 받았다.

    김 위원장은 이에 "주택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런 법이 나왔는데 이번에 문제가 드러난 만큼 외장재 규제 강화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안전처 박인용 장관은 이날 오후 3시쯤 현장을 찾아 안병용 시장과 의정부경찰서장 등에게 "피해 주민들이 하루빨리 짐이라도 가지고 나올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경찰은 오토바이 운전자 A 씨의 과실에 무게를 두고 수사 중이다. 지난 12일 오후에는 대봉그린아파트에 있는 A 씨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컴퓨터와 문서 등 압수품 8점을 분석 중이다.

    A 씨는 지인에게 오토바이를 빌려 탄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개조가 이뤄졌다면 과실치사상 혐의가 적용 가능하다.

    경찰은 화재 당시 부상을 당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던 A 씨를 찾아가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지만, 무면허라는 점 외에 별다른 혐의점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경찰조사에서 "오토바이 키가 잘 돌아가지 않아 오토바이를 살폈던 것"이라며 "두 달 전부터 지인에게 오토바이를 빌려 탔지만, 기계적인 결함은 없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우선 무면허로 오토바이를 운전한 A 씨에 대해 도로교통법 위반 혐의로 입건할 방침이다.

    {RELNEWS:right}10층을 비주거용으로 허가 받아놓고 원룸으로 쪼개 임대한 대봉그린아파트와 바로 옆 드림타운의 불법 여부도 경찰이 수사한다.

    도시형 생활주택인 이 두 건물은 전체 면적의 90% 미만을 주거용으로, 10% 이상을 비주거용으로 사용해야 한다.

    경찰은 건축 허가 당시 자료를 확보하고 건물주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건축법과 소방법 위반사항이 확인되면 건물주를 입건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