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영한 민정수석 국회출석거부…"사퇴하겠다" 어깃장



국회/정당

    김영한 민정수석 국회출석거부…"사퇴하겠다" 어깃장

    野 "청와대의 국회무시가 도를 넘었다. 박 대통령이 직접 답해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문건유출 현안보고와 관련 민정수석의 출석 문제를 놓고 여야가 격한 논쟁을 벌이자 정상적인 회의 운영이 어렵다며 정회를 시킨 뒤 여야 의원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라는 여야 합의와 김기춘 비서실장의 출석지시에 불응하고 사퇴의사를 밝혀 국회 운영위가 다시 파행되고 있다.

    여야는 9일, 국회에서 계속되고 있는 운영위원회 오전 파행의 원인이 됐던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을 의원들의 주질의가 끝난뒤 출석시키기로 합의했다.

    운영위 여당간사인 김재원 의원은 "문건유출 경위에 대한 검찰수사는 마무리 됐지만 유출이 발생한 곳이 민정수석실 산하인 만큼 김영한 민정수석이 출석해야 한다고 여야가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어 발언에 나선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은 "국회 출석을 여야가 합의했고 내가 출석을 지시했지만 김영한 수석이 출석할 수 없다는 취지의 행동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안규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를 물었고 김기춘 실장은 여야 합의와 실장의 출석지시에 응하지 않은데 대해 강력한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현재 운영위는 여야 간사와 김기춘 실장 3자가 어떤 조치를 취할지를 협의하기 위해 정회가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김영한 민정수석은 국회에 출석하느니 차라리 사퇴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RELNEWS:right}

    그러나 김 수석이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청와대 수석비서관이 여야 합의로 출석을 요구하고 직속상관인 비서실장의 지시에도 불구하고 출석에 불응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박완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청와대의 국회 무시가 도를 넘었다"면서 "배후가 누구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하며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답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