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학가의 방 찾기' 부르는 게 값인 원룸…더 비싼 기숙사



사회 일반

    '대학가의 방 찾기' 부르는 게 값인 원룸…더 비싼 기숙사

    '원룸임대'를 내붙인 하숙집들

     

    새 학기를 앞둔 대학가는 지금 ‘내 방 구하기 전쟁’이 한창이다.

    고시원보다 조금 넓은 원룸마저 월세 40만원을 훌쩍 넘긴 곳이 태반인 데다 일부 신축기숙사는 이보다 더 비싸기도 해 학생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지난해 2학기를 연세대 신촌캠퍼스 신축기숙사에서 지냈다는 교육학과 2학년 김세진 씨는 기숙사를 나와 인천에 있는 부모님 집에서 통학하기로 했다.

    “자취방이나 하숙집도 월 40만 원이면 구하는데, 기숙사 비용이 너무 비쌌기 때문”이다.

    연세대 총학생회에 따르면 두 명이 한 방을 쓰는 신축기숙사 ‘우정원’의 한 달 비용은 69만 원으로, 주변 원룸 평균 가격인 56만 원보다 높았다.

    총학생회는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천 만 원의 등록금을 내고 다니면서 매달 80만 원의 생활비를 부담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기숙사란 최소한의 교육권이자 주거권”이라며 기숙사비 인하를 촉구했다.

    '하숙' 광고지가 가득 붙은 전봇대

     

    대학가 주변 담벼락이나 전봇대마다 ‘원룸’, ‘하숙’ 광고지가 가득 붙었지만 기숙사 밖 ‘내 집 찾기’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친구와 함께 투룸을 구하러 부동산중개소를 돌아다니던 연세대 전기전자과 3학년 김태완(23) 씨는 이날 오전에만 10여 곳을 둘러봤다고 했다.

    그는 “돈 없으면 고생인 게 신촌에서 방구하기”라면서 “발품을 판 만큼 성과가 있길 바랄 뿐”이라고 하소연했다.

    이들에게 방을 소개하던 중개업자는 “원룸이 공급과잉인 상태에서 기숙사는 늘고 1학년들은 송도 캠퍼스에서 생활해 ‘학생 모시기’를 하는데도, 신촌 월세가 워낙 비싸다보니 계약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푸념했다.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경희대와 한국외대 주변도 ‘싸고 좋은 방 구하기’는 녹록하지 않다.

    경북 울진 출신의 외대 행정학과 1학년 조카와 함께 집을 구한다는 최은경(45) 씨는 부동산을 돌며 2시간째 원룸을 둘러보더니 “마음에 드는 집은 비싸고, 가격이 괜찮은 집은 햇볕도 잘 안 들어 어찌 할지 모르겠다”고 고개를 저었다.

    집주인들의 월세 선호가 강한 대학가에서 전셋집 구하기는 ‘A+학점 따기’보다 어려웠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