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금융권, '핀테크' 시장을 잡아라



금융/증시

    금융권, '핀테크' 시장을 잡아라

    은행들, 전담부서 신설…웨어러블 뱅킹 서비스도 봇물

     

    금융당국의 핀테크 육성 의지와 맞물려 은행들이 핀테크(Fin-tech·금융기술)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정보기술(IT) 업체들과 공동 서비스를 추진하는 등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합친 말로, 모바일을 통한 결제나 송금 및 자산관리 등 각종 금융서비스에 첨단IT기술을 접목시킨 산업을 의미한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올해부터 삼성전자, 애플 등의 스마트 워치를 이용해 계좌 잔액과 거래내역을 조회하고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웨어러블 뱅킹(Wearable Banking)' 서비스를 실시한다.

    스마트 워치와 같은 입을 수 있는 기기를 통해 계좌에서 돈이 들어오거나 빠져나갈 때, 신용카드 결제가 이뤄질 때 등의 변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농협은행은 또 거래를 자주 하는 상대방에게 버튼 하나로 돈을 보낼 수 있는 '간편 이체' 서비스도 곧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별, 연령별, 계층별로 세분화된 사이버 지점에서 고객별 전담직원이 고객과 스마트폰 화면을 실시간 공유하면서 상품가입이나 투자전략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인터넷 전문은행의 전 단계인 '스마트 금융센터'도 올해 4월까지 구축키로 했다.

    국민·신한·기업 등 시중 주요 은행도 전담 팀(부서)를 신설하고 올해 핀테크 시장 주도권 싸움에 출사표를 던졌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직접 핀테크 전략을 챙기는 국민은행은 스마트 금융부 산하에 핀테크 팀을 새로 만들어 모바일 결제 등 핀테크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국민은행은 현재 스마트금융부 산하인 핀테크 조직을 별도 전담부서로 독립시키고, 다음카카오는 물론 네이버의 '라인페이' 등으로 제휴를 확대할 방침이다.

    우리은행도 지난달 초 조직개편을 통해 스마트금융부와 별도로 핀테크사업부를 신설했다. 은행 상품 및 금융서비스에 적합한 기술을 개발하고자 우리은행은 ICT기업과 손을 잡고 사업을 추진해나간다는 전략이다.

    {RELNEWS:right}신한은행 역시 현재 미래채널부가 담당하고 있는 핀테크 업무를 전담할 새로운 부서를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함께 신한금융이 보유한 은행, 카드, 증권 관련 금융서비스를 PC, 스마트폰 등 네이버의 플랫폼을 통해 이용하는 상품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은행은 스마트금융부 내에 핀테크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금융서비스를 스마트폰 등 비대면채널에서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최근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돼 수익이 줄어드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는 인터넷전문은행, 핀테크 상품, 스마트기반 결제시장 선점 등을 통한 수익 기반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