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희귀한 동식물 담은 피지(Fiji)의 화폐 알아보기



여행/레저

    희귀한 동식물 담은 피지(Fiji)의 화폐 알아보기

    • 2014-12-08 13:55

    20센트 동전에 앵무새 '카카'… 50달러 지폐 상징물은 꽃 '탕이모디아'

    (사진=피지관광청 제공)

     

    여행을 하다 보면 그 나라의 화폐에 그려진 그림들이 궁금할 때가 있다. 특히 화폐에 그려진 그림은 그 나라를 대표하는 상징물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화폐에 대한 지식을 갖고 간다면 여행지의 역사나 문화를 대략적으로 엿볼 수 있다.

    남태평양의 아름다운 섬나라, 피지(FIJI)의 화폐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피지는 지난 2013년 1월부로 화폐를 전면 개정한 바 있다.

    기존 화폐에 있던 영국 여왕의 초상 대신 날여우박쥐, 줄무늬이구아나, 피지의 국화인 탕이모디아 꽃 등 남태평양 섬들에만 서식하거나 피지에서만 자생하는 고유의 동식물을 화폐의 상징물로 선정했다.

    (사진=피지관광청 제공)

     

    전면 개정되기 이전에 영국 왕실의 초상화가 그려져 있었던 이유는 영국연방이었던 피지의 '뼈아픈' 역사 때문이다.

    새 화폐는 피지가 1970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고 1987년 스스로 공화국임을 선언한 것을 상징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새 화폐를 발행하는 것은 영국 왕실에 더 이상 의지하지 않겠다는 피지공화국의 의지를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피지 여행을 보다 알차게 즐기기 위해 피지의 화폐에 대해 알아보자.

    ◈ 5센트 동전과 10센트 동전

    5센트 동전 (사진=피지관광청 제공)

     

    5센트 동전의 상징은 밀복어과의 물고기 눙가 로로(Nuqa roro)다. 눙가 로로는 2가지 색을 띄고 있는 개성적인 물고기로 지난 1974년 피지의 인근바다에서 발견됐다. 눙가 로로는 양어조무역에 있어 높은 가치를 갖고 있는 물고기 중 하나다.

    10센트 동전에는 박쥐 베카 미뤼미뤼(Beka Mirimiri)가 그려져 있다. 박쥐 베카 미뤼미뤼는 세계적으로 찾기 힘든 동물로 그 친족계열 마저 찾기 어렵다. 오직 세 번 발견된 적이 있으며 지난 2009년 피지 타베우니에서 발견된 것이 마지막이다.

    ◈ 20센트 동전

    카카 (사진=피지관광청 제공)

     

    수려한 외형이 유명한 앵무새 종인 카카(Kaka)는 20센트 동전의 상징물이다. 카카는 복부에 밝은 홍색 또는 진홍색을 띄고 있으며 목 부분에는 특유의 푸른 무늬를 갖고 있다.

    카카 역시 그 생태와 습성, 상태 등에 대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야생 고유의 종이다.

    ◈ 50센트 동전

    바리보데 (사진=피지관광청 제공)

     

    50센트 동전의 상징물은 양놀래기과의 바닷물고기인 바리보데(Varivoce)로 성체가 되었을 때 이마부분에 툭 튀어나오는 혹으로 인해 그 이름이 붙여졌다.

    산호초에서 서식하며 5~7년 정도 자라 성체가 되고 30년 정도를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피지는 물론 타 지역에서도 보호어종으로 지정돼 있다.

    ◈ 1달러 동전

    보카이 (사진=피지관광청 제공)

     

    1달러 동전의 상징물인 이구아나 과의 보카이(Vokai)는 위장술에 매우 능하며 쉽사리 발견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쥐, 야생 고양이, 몽구스 등이 상위 포식자로 현재 그 개체 수에 위협을 받고 있는 상태다.

    ◈ 2달러 동전

    2달러 동전 (사진=피지관광청 제공)

     

    송골매 나 니 바투(Ga ni Vatu)는 신비롭고 강력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100쌍 이하로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다. 2달러 동전의 뒷면은 타노아(Tanoa)를 나타낸다.

    이전에 1센트 동전을 상징했던 타노아는 문화 사회적으로 전통 피지언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2달러 동전은 신규 제작된 것으로 기존의 2달러 지폐를 대신한다.

    ◈ 5달러 지폐

    쿨라와이 (사진=피지관광청 제공)

     

    새로운 녹색의 5달러 지폐의 앞면에는 피지 고유의 앵무새 쿨라와이(Kulawai)가 선정되었다.

    매우 희귀한 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깊은 산 속에서 과즙과 꿀을 먹으며 서식한다. 지난 1993년에 발견된 것이 마지막으로 멸종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10달러 지폐와 20달러 지폐

    (사진=피지관광청 제공)

     

    10달러 지폐의 상징물은 벨리(Beli)로 매우 깨끗한 물에만 서식하는 종이다.

    20달러 지폐에는 카다우 닝 아우(Kacau ni Gau)가 그려져 있다.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조류 중 하나로 오직 나우 아일랜드에만 둥지를 트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성체는 거의 바다에서 생활한다. 50쌍 정도가 생존해 있고 최근에는 둥지를 거의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 50달러 지폐와 100달러 지폐

    탕이모디아 (사진=피지관광청 제공)

     

    피지에서 가장 유명한 꽃 탕이모디아(Tagimoucia)가 50달러 지폐의 상징물이다. 타베우니 숲 고지대에서 서식하며 선명한 진홍색의 꽃잎과 대조되는 순백의 중심부가 인상적이다. 피지 고유의 수많은 이야기와 노래, 민속지식 등과 연관이 많은 꽃이다. 9월에서 12월까지만 볼 수 있다.

    100달러 지폐의 상징물은 매미 나나이(Nanai). 화려한 외형을 갖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서 찾아보기가 매우 힘들다. 각 지폐의 뒷면에는 피지의 주요 지형지물, 야생, 문화, 유산, 주요 산업들을 상징하는 이미지들이 실렸다.

    취재협조=피지관광청(www.HappyFIJI.travel)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