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계파문제? 당 대표가 공천 개입안하면 해결"



국회/정당

    문재인 "계파문제? 당 대표가 공천 개입안하면 해결"

    총선 1년전 공천 룰 정해야…"朴, 편가르기 정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은 20일 예측가능한 공천제도를 도입하면 계파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 기자간담회를 하고 "대표가 (공천에) 개입해서 좌지우지 주물럭거릴 수 있는 것이 없어진다면 출마에 나서는 분들이 유력자 뒤에 줄서서 계파 따라다닐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전당대회가 (공천 변화의) 계기가 돼야 한다"며 "적어도 총선 1년 전에는 공천에 관한 룰이 완전 투명하게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당 대표 등 지도부가 30% 정도에 대해 전략공천권을 행사해 온데 대해서도 "이번에는 비대위 상황이어서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지만 지역위원장을 선출할 때 국회의원도 다른 경쟁자가 나서면 경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진들에 가해진 여러 제약을 대폭 풀어줘서 기성 정치인과 대등하게 경쟁하게끔 제도 개선이 필요할 것"이라며 "제도적으로 오히려 빠르게 물갈이 되게끔 하는 게 옳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호남지역의 반(反) 친노정서에 대해선 "특히 호남에서는 압도적으로 지지했는데 승리를 이루지 못한 데 대한 실망이나 비판이 당연히 있을 것"이라며 "특별히 호남 민심이 어려워진 이유가 친노에 있기 때문에 친노는 배제해야 한다거나 그렇게 한다고 생각은 하지 않는다"며 일축했다.

    문 의원은 친노 패권주의 지적에 대해선 "친노의 패권주의가 문제든 그런식으로 프레임으로 친노를 공격하는 것이 문제든 상관 없이 어쨌든 씻어내야 하는 과제"라며 "이번 전대가 패권을 형성한다거나 당직이나 공천이 계파 간에 나눠먹기로 결정된다는 이런 일부분을 털어내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차기 대권주자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거론된데 대해선 참여정부때 청와대에서 함께 일한 인연을 소개하면서 "외교 능력이라는 게 국정을 이끄는 데 가장 중요한 능력 가운데 하나니까 그분도 물망에 오를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지금은 하시는 일을 잘 하시도록 두고 나중에 임기를 잘 마쳤을 때 필요하다면 권유를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선 "일종의 온국민 정치를 해야 하는데 편 가르기가 좀 심한 거 같다"며 권력기관 장은 모두 영남이라라든가, 자기편과 아닌편을 철저하게 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누리과정 등 보편적 복지와 관련해서도 "무상보육, 무상복지도 누가 공약한거냐 따지는 것 보라"며 "그게 그렇게 따질 문제입니까"라고 반문했다.

    보수 정권에 대해선, 김대중 정부와 참여정부 시절 정치보복을 하지 않았지만 "이후 이명박 정부 때 보복을 다 보지 않았느냐"며 "민주정부는 통합하고 화해에 대한 인식이 있고 노력한 반면에 지금은 그런 식의 의지가 전혀 없고 노골적인 편가르기를 한다"며 꼬집었다. 이명박 정부 시절의 보복은 고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일컫는 것이다.

    문 의원은 전대 출마 시기에 대해선 "비대위가 전당대회 중요 사항을 논의하는 12월 중순 전에는 결심해야 할 것"이라며 확답을 피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