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용자주변 위험요소 경고…"음흉한 늑대들 주변은 피해가자"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IT/과학 통신/뉴미디어

    사용자주변 위험요소 경고…"음흉한 늑대들 주변은 피해가자"

    [신동진 기자의 신통방통 앱]호신앱②...늑대다2·보이스가드

    2009년 11월 아이폰 국내 출시 이후 스마트폰 가입자는 매년 급성장하며 현재 2500여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 인구 절반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셈. 이에 따라 스마트폰 관련 사업도 빠르게 커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애플리케이션(앱)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해졌다. 이처럼 앱의 홍수에 빠진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위해 CBS노컷뉴스는 매주 금요일 상황별 맞춤 앱을 소개하는 연재 기획을 시작한다. [편집자주]

    지난주 <어두운 밤길 동행자 '호신앱'… "음흉한 늑대들 꼼짝마!">에 이어 두번째 '호신앱' 소개다.

    지난주에는 내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이 주를 이뤘다면, 이번주에는 ▲사용자 주변의 위험요소를 미리 경고해주는 앱 '늑대다2-개인안전범죄예방보안'(무료) ▲기본 설정된 벨소리로 수신을 위장할 수 있는 길거리 안전지킴이 앱 '보이스가드'(유료 490원)를 소개한다.

    ◈ 늑대다2-개인안전범죄예방보안(무료)

    늑대다2
    [주요기능: ▲사용자의 현 위치를 기준으로 한 위험 지역 경고음 ▲보호자나 지정 수신자에게 구조요청 및 위치지도 전송 ▲혼자 집을 지키는 독거노인과 청소년을 위한 남성 음성 지원]

    '늑대다2'는 2000년 이후 발생한 성범죄/강도/유괴 범죄에 대한 대검찰청 통계 데이터를 월, 요일, 시간, 날씨, 나이 등 7가지 요건에 따라 정리해 사용자의 현 위치를 기준으로 한 범죄 가능성을 알려준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거주지 반경 50M에 성범죄자가 접근하거나 범죄 발생지역 반경 50M 지점에 접근하면 위험 경보음이 울리게 된다.

    특히, 이 앱은 사용자가 직접 위험지역을 등록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타 사용자가 등록한 위험 지역을 평가해 회원들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또 각 위험지역에 대한 평가를 별점 형식으로 보여주어 사용자들의 평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늑대다2'는 자신의 위치를 주기적으로 보호자 및 지정 수신자에게 전송하고 이어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이어폰의 버튼을 눌러 구조 요청 및 위치지도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수신자에게는 문자메시지(SMS)로 발송하며, 이 앱을 소지하고 있는 수신자라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위치를 발송할 수 있다. 웹사이트로 사용자의 실시간 위치 조회도 가능하다.

    남성 음성을 사용해 혼자 집을 지키는 독거여성이나 청소년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보이스 기능도 갖췄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직접 남성 목소리를 녹음하면 택배나 음식배달 등 모르는 사람이 방문할 경우 마치 집에 남성이 있는 것처럼 연출할 수 있다.

    ◈ 보이스가드(유료 490원)

    보이스가드
    [주요기능: ▲위험한 상황을 대비한 벨소리 울림과 가상 통화 가능 ▲문자 발송, 비상 벨소리, 녹음 기능]

    '보이스가드'는 날로 늘어가는 납치, 성범죄 등 강력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제작된 안전 귀가 도우미 애플리케이션이다.

    혼자 늦은 밤거리를 걷거나 어둡고 좁은 골목길을 걸을 때, 이 앱을 실행하면 휴대폰에 기본으로 설정된 벨소리가 울려 실제로 전화가 온 것처럼 위장할 수 있다.

    먼저, 설정화면에서 수신자의 가상 이름과 전화번호, 사진 등을 저장하면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남성 혹은 여성의 음성으로 페이크 통화를 할 수 있다.

    직접 남자친구나 여자친구의 목소리를 녹음해 녹음한 음성을 통화 음성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또한 위험에 처했을 때 스마트폰을 통해 비상 벨소리를 울려 주변에 위험을 전할 수 있고, 미리 설정해둔 번호로 문자를 발송하거나 주변 상황을 녹음할 수 있다.

    비상 벨소리는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종료할 수 있으며, 녹음 기능의 경우 경보음 버튼을 누르면 녹음이 중지되면서 단말기에 자동 저장된다.

    [자료제공 : SK플래닛, 해당 앱은 T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인기기사

    영상 핫 클릭

      카드뉴스


        많이본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