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연천서 北 '목함지뢰' 폭발…1명 사망, 1명 중상



사건/사고

    연천서 北 '목함지뢰' 폭발…1명 사망, 1명 중상

    민통선서 발견해 들고 나오다 폭발…北 폭우에 떠내려온 것으로 추정

    사진=연합뉴스

     

    북한 황해도와 가까운 강화도에 목함지뢰 11발이 발견된 가운데 지난달 31일 임진강 상류 민통선지역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1명이 중상을 입었다.

    지난달 31일 밤 11시 20분쯤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전동리 민간입출입통제선 안에서 목함지뢰 1발이 터져 주민 한모(48) 씨가 그 자리에서 숨지고 김모(25) 씨가 얼굴에 화상을 입고 팔에 파편이 박히는 등 중상을 입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경찰조사 결과 한씨 등은 이날 군 초소를 우회해 민통선 안으로 들어가 임진강 유역에서 낚시를 하고 집에 돌아가던 중 갈대밭에서 목함지뢰를 주워 가지고 나오다 변을 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관 군당국은 김씨의 진술을 토대로 사건 현장에서 파편을 수거해 조사한 결과 폭발물이 목함지뢰임을 확인했으며, 정확한 사고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30일 저녁 6시 30분쯤 강화군 서도면 주문도에서 목함지뢰 1발이 발견돼 군과 경찰이 합동으로 수색작업을 벌인 결과 주변 섬 해안에서 모두 11발이 발견됐으며 군(軍)은 이 가운데 지뢰가 들어있던 8발을 폭발 처리했다.

    군 관계자는 "최근 북한지역에 많은 비가 내려 북측에 매설된 목함지뢰가 불어난 물을 타고 떠내려온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과 이어진 10여곳의 하천에서 지뢰탐지기 등 장비와 인력을 최대한 동원해 대대적인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