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주사파 대부 김영환 "진보당 폭력혁명 종북노선 추진하는 정당"



법조

    주사파 대부 김영환 "진보당 폭력혁명 종북노선 추진하는 정당"

    김영환 북한민주화네트워크 연구위원. 윤성호기자

     

    1980년대 주체사상의 대부로 불렸던 김영환 북한민주화네트워크 연구위원이 21일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 공개변론의 정부측 증인으로 나섰다.

    김영환 씨는 이날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진보당 해산심판 청구 16차 공개변론에서 "통합진보당처럼 여전히 폭력혁명과 종북노선을 추진하는 정당이 합헌 정당이라고 판단되면 국민이나 주사파, 진보당 일반당원들에게 잘못된 사인을 주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씨는 이석기, 이상규 의원 등 진보당 인사들에 대해 "북한 수령제나 김일성 유일체제, 정치범 수용소 등에 대한 논의를 회피하는 것을 봤을 때 여전히 지금도 생각이 바뀌지 않고 과거(민혁당 시절)의 생각을 갖고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 법대 82학번인 김씨는 1989년 노동당에 입당하고 밀입북해 김일성 당시 주석을 만난 뒤 지하 정당인 민족민주혁명당(민혁당)을 조직했으며 1999년 구속됐다가 사상 전향서를 쓰고 풀려났다. 김씨가 80년대 쓴 '강철서신'은 운동권에 주체사상 교본으로 통했다.

    김씨는 "이석기 등 과거 민혁당 경기남부위원회 핵심이 1990년대 초반부터 한번도 해체하지 않고 조직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진보당 전신인) 민주노동당 창당 과정을 보면 민혁당 노선과 방침에 따른 것으로 추측된다"고 밝혔다.

    진보당 김미희·이상규 의원이 1990년대 지방선거에 북한 자금을 토대로 출마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씨는 "민혁당 하부조직에 1995년 지방선거와 1996년 총선에 입후보하라고 지시, 성남에서 김미희 후보가, 구로지역에서 이상규 후보가 각각 지방선거에 출마했다"면서 "한 명당 500만원씩 자금을 지원했는데 북한 밀입북 당시 지원받은 40만달러와 민혁당 재정사업으로 번 돈이 쓰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사파는 과거나 지금이나 폐쇄적이고 고루한 이념과 정책에 집착하고 있다"면서 "진보세력이라기 보다는 수구세력이라고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형사적 혹은 해산과 같은 사법적 처리로 했을때는 자신들이 탄압받고 있다는 식으로 생각해서 지하에서 다시 뭉치는 등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많다고 판단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오후 2시30분부터는 이석기 의원이 기소돼 실형을 선고 받은 '내란음모 사건'의 제보자 이모씨가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