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 55% "세월호 참사 원인·책임 아직 안 밝혀져"



사회 일반

    국민 55% "세월호 참사 원인·책임 아직 안 밝혀져"

    (사진=윤성호 기자/자료사진)

     

    세월호 참사 발생 6개월을 지난 시점에 아직 우리 국민 절반 이상은 세월호 사고의 원인과 책임이 '밝혀지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갤럽이 공개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 국민 절반 이상은 '세월호 사고 원인과 책임이 밝혀지지 않았다(55%)'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밝혀졌다'는 답변은 33%로 조사됐으며 응답자의 12%는 대답을 유보했다.

    연령대별로는 40대 이하에서는 대체로 '밝혀지지 않았다'(20대 '58%', 30대 '73%', 40대 '57%')는 의견이 우세했고, 50대에서도 과반에 근접한 48%로 나타나 검찰이 발표한 종합수사 결과는 이들이 기대하는 진상 규명 수준에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60대 이상에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39%, '밝혀졌다' 34%, '의견유보' 28%로 의견이 갈렸다.

    갤럽은 "참사 발생 100일 경과 시점이던 7월 말 조사와 비교할때 '밝혀지지 않았다'는 의견은 9%p가 줄었지만, 그만큼 더 늘어난 것은 '밝혀졌다'(+2%p)가 아니라 '의견유보'(+7%p)다"라면서 "이는 지금까지 수사에 국민들이 만족하지 못함을 보여줌과 동시에 향후 세월호 특검에 대한 국민의 기대감을 반영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세월호 관련 소식들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관심있다' 58%, '관심없다' 40%, '의견유보' 2%로 세월호 참사 6개월이 지났지만 관련한 내용들은 아직 우리 국민들의 관심범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아직 바다에 10명의 실종자가 남아있지만 수색 시한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물은 결과 우리 국민의 80%는 '이제는 선체를 인양 해야 한다'고 답해 지난 7월 말 조사와 비교해 15%p가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그 뒤로 '가족이 원한다면 실종자를 모두 찾을 때까지 수색을 계속해야 한다'는 16%, '의견유보' 4% 순이었다.

    갤럽은 "다수의 국민이 여전히 세월호 관련 소식에 촉각을 세우고 있고,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은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선체 인양 의견이 더 많은 것은 실종자 수색을 포기하자는 것이 아닌 기존 수색 방식으로는 남은 실종자를 찾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3일간 간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1,021 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임의번호걸기(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16%,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