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도 원전 시험성적 위조 연루



국회/정당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도 원전 시험성적 위조 연루

    한수원 50업체에 입찰제한...김제남 의원 "일벌백계해야"

    원자력발전소 자료사진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 다수가 대표적 원전비리인 시험성적서 위조를 방조해 제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이 10일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제출받은 국감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2014년 8월 현재까지 시험성적서 등 품질검증서류 위조로 인해 부정당업자 제재를 받은 기업은 총 50곳에 달한다.

    여기에는 두산중공업과 두산엔진, 효성, 현대중공업, LS산전, 한전kps 등 대기업들도 대거 포함됐다.

    회사별로 두산중공업은 35건, 두산엔진 15건, 효성 28건, 현대중공업 4건, LS산전 14건, 한전kps 29건의 시험성적서 위조와 관련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대부분 대기업은 하청업체가 위조한 부품을 제대로 검증하지도 않고 그대로 사용했다.

    한수원 측은 "하청업체가 위조부품을 납품했더라도 품질관리 책임이 있는 대기업은 충분히 위조사실을 파악할 수 있는데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부정당업자의 제제를 가했다"고 밝혔다.

    이와는 별개로 두산중공업은 직접시험성적서 위조에 직접 가담한 정황이 포착돼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1월 S산업의 의뢰를 받고는 시험을 하지도 않고, 시험성적서를 발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수원은 품질보증서류 위.변조하거나 이를 검층하지 않은 업체들에게 일괄적으로 6개월의 입찰참여 제한의 제재를 내렸다.

    김제남 의원은 "대기업이 원전비리에 연루된 것은 한수원과 기업들의 품질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실패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대기업이든 하청기업이든 사소한 위변조라 할지라도 일벌백계해서 원전비리를 뿌리 뽑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