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朴 대통령, 국회 '훈계성 발언'…과연 적절했나?



뒤끝작렬

    朴 대통령, 국회 '훈계성 발언'…과연 적절했나?

    [기자의 창]캐나다도 우리 국회 우려?…박 대통령 '외교의 내치화' 지나쳐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불쑥 꺼낸 얘기가 화제가 되고 있다.

    최근 캐나다 국빈방문 기간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때 "이렇게 힘들게 FTA를 서명하지만 한국 국회에서 언제 비준이 될 지 우려된다"는 캐나다 측 이야기를 듣고 놀랐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다른 나라에서도 우리 국회에 대해 걱정할 정도로 지금 우리 국회 상황이 국제사회에 전부 알려져 있고, 그 상황이 우리 나라 국익과 외교에 얼마나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는지 우려스러웠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이런 발언이 적정한지는 의문이다. 우선 캐나다 방문 당시에는 나오지 않았던 얘기를 나중에 꺼내 냉각 상태가 계속되고 있는 국회, 좀 더 솔직하게 야당을 비판하는 무기로 사용한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특히 세월호특별법 문제를 두고 여야·유가족대표가 협상타결을 시도하려던 상황에서 대통령이 찬물 끼얹듯 야당을 비난하는 소재로 사용한 것이어서 외교를 내치화 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박 대통령이 전한 캐나다 측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누가 했는지, 어느 급(級)에서 했는지도 함께 밝힐 필요가 있다. 그런 말을 한 인사가 있다면 분명 외교적 결례를 범한 것이다. 상대국 정상 앞에서 그 나라의 국회를 비하한 발언이기 때문이다.

    정부여당이 선정한 경제살리기·민생법안이 통과되지 않고 있는데 대한 답답함은 미루어 짐작할 수 있지만 박 대통령의 이날 국회를 향한 훈계성 발언이 적절했는지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박 대통령은 "정치도 국회도 모두 국민을 위해 있는 것이고 정치인 모두가 국민을 위해 모든 것을 걸겠다는 약속을 한 것을 국민들은 잊지 않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약속과 맹세는 어디로 가고 모든 문제를 정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