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병세 장관, 북한에 '인권 대화' 제의



미국/중남미

    윤병세 장관, 북한에 '인권 대화' 제의

    • 2014-09-24 00:11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북한의 열악한 인권 상황 개선을 논의하기 위한 남북간 대화를 제의했다.

    윤 장관은 23일(현지시간)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주재로 뉴욕 맨해튼 월도프 아스토리아호텔에서 열린 '북한 인권 고위급 회의'에서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인권대화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남북 간에도 인권대화와 인도적 문제 전반에 대한 포괄적 협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하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윤 장관은 "북한이 인권 대화와 관련한 의지를 내비친 것을 환영한다"며 "북한이 진정으로 인권을 주장하고자 한다면 유엔 인권 메커니즘에 전적으로 협력하고 납북자 문제, 국군포로,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진지하게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또 국제사회의 요청에 부응해 북한 인권 사무소를 한국에 개소하기 위해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와 긴밀히 협의중이라고 설명했다.

    케리 미 국무장관은 "북한에서 인권 침해가 광범위하게, 조직적으로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북한의 인권 개선을 촉구했다.

    케리 장관은 특히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를 '사악한 제도'라고 비판하면서 즉각 폐쇄할 것을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는 탈북자 신동혁씨가 참석해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서의 인권 침해에 대해 밝힌 뒤 "북한에서 고통받고 있는 우리 형제들을 구해달라"고 호소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알 후세인 인권최고대표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에서 재확인된 북한 인권상황을 우려하고 북한이 COI 권고사항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북한 인권과 관련해 2005년부터 매년 총회에서 결의안을 채택해 온 유엔은 올해에는 COI의 권고사항을 반영, 보더 더 강한 결의안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