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돈봉투 파문에 부실공사까지… 송전탑 총체적 난국



사회 일반

    돈봉투 파문에 부실공사까지… 송전탑 총체적 난국

    밀양 송전탑에 잡석 확인, 경찰 수사 착수… 청도 돈봉투로 도덕성도 추락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경찰이 밀양 송전탑 부실 공사 의혹 수사에 착수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밀양 송전탑 기초구조물 공사에서 설계도면과 달리 잡석 등이 섞였다는 공익신고를 접수하고 이를 직접 확인해 수사를 의뢰한 데 따른 것이다.

    13일 권익위 등에 따르면 권익위는 지난달 29일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산업통상자원부 감사관실에 밀양 송전탑 부실 공사 의혹을 조사하도록 공익신고를 이첩했다.

    권익위 관계자는 "공익신고를 한 제보자의 진술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해 위원회 의결로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고 감독기관이 조사하도록 결정했다"고 말했다.

    권익위는 한국전력공사 등을 상대로 1차 조사에 나서 "일부 송전탑 기초구조물의 상단부위에서 잡석 등이 일부 섞여 있는 것"을 확인했다.

    결정문에서 권익위는 "시공회사가 설계도면대로 시공하지 않은 사실과 감리회사가 공사 감리를 하지 않은 의혹이 신고자의 확인조서, 상주 감리원의 확인서, 현장 조사 등을 통해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장하나 의원이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아 13일 공개한 밀양 송전탑 관련 결정문 내용의 일부 (사진=장하나 의원 제공)

     


    앞서 하청업체 근로자인 제보자 A 씨는 "송전탑 기초 토목공사 때 설계도면대로 시공하지 않고 공사 현장 주변 잡석을 채워 넣었다"고 지난 6월 새정치민주연합 장하나 의원을 통해 권익위에 공익신고를 했다.

    A 씨는 지난해 12월부터 올 1월까지 신고리~북경남 765㎾ 송전탑 밀양구간 4공구 선로현장에서 송전탑의 다리 4개를 고정하는 기초구조물 공사에 참여했는데 "콘크리트가 부족하니까 굴착기로 주변에 있던 자갈 등을 집어넣고 그냥 묻어버렸다"고 진술했다.

    철탑 다리 하나를 고정하는데 콘크리트 800톤이 들어가는데 잡석을 2톤가량 섞었다는 것이다.

    잡석을 섞은 이유는 산 정상 부근 공사 현장으로 헬기를 이용해 콘크리트를 운반하는 데 드는 비용 등을 아끼기 위해서였다고 했다.

    밀양 송전탑 반대 대책위는 경찰 수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책위 이계삼 사무국장은 "밀양 주민들은 작은 행동에도 가혹한 처벌을 받고 소송을 당하고 있는데 한전의 환경영향평가 위반 사실이나 경찰의 주민 폭력은 어떤 것도 사법처리한 적이 없다"면서 "명백한 부실공사 의혹에 대해 유야무야 넘어간다는 건 용납될 수 없고, 안전 차원에서도 엄격하게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경북 청도 송전탑 돈 봉투 파문은 경찰청이 한전에서 돈을 받아 주민에게 돌린 이현희 청도경찰서장을 지난 12일 직위해제한 데 이어 돈의 출처와 관련해 이 전 서장을 정식 수사하기로 하는 등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RELNEWS:left}부실 공사 의혹에다 공사 반대 주민에 대한 사실상의 매수 시도로 한전의 도덕성까지 땅에 떨어지고, 그 여파로 공권력 중립성까지 훼손되면서 송전탑 공사가 총체적 난국에 빠져드는 모양새다.

    장하나 의원은 "한전이 주민 반발에도 무리하게 송전탑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총체적인 불법과 비리가 드러나고 있다"면서 "청도 돈 봉투 살포 사건과 함께 밀양 부실시공도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