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낙동강 물고기 떼죽음…"부적합 수질·수생태 때문"



날씨/환경

    낙동강 물고기 떼죽음…"부적합 수질·수생태 때문"

    • 2014-09-02 10:36

    2년전 이명박 정부때 떼죽음, 조사 중단으로 원인 못밝혀

     

    올해 7월 낙동강에서 발생한 물고기 집단 폐사의 원인은 규명된 반면 2년 전 유사한 집단 폐사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환경단체는 4대강 사업을 추진한 이명박 정권때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정권 눈치를 봐 적극적으로 원인 규명을 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7월 낙동강 칠곡보 하류에서 발생한 강준치(잉엇과 민물고기) 400여마리의 집단 폐사는 부적합한 수질·수생태 여건 때문이란 조사 결과를 최근 밝혔다.

    수온과 수소이온농도 상승, 용존산소 과포화 등 물리적 여건이 강준치에 스트레스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환경과학원은 현장 조사, 수질분석,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이 같은 결론을 내놓았다.

    그러나 이보다 앞선 2012년 10월 구미지역 낙동강에서 물고기가 집단 폐사한 원인은 2년이 넘도록 밝혀지지 않고 있다.

    당시 공식적으로 폐사한 물고기 수는 올해보다 훨씬 많은 6천여마리에 이른다.

    환경단체는 이보다 많은 수만마리가 죽었다고 주장했다.

    그때도 물고기 집단 폐사 원인을 조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지만 정부나 경북도는 4대강 사업과 무관하다는 태도를 보이며 원인 규명에 소극적이었다.

    정부는 민관합동조사단 구성방식·운영방안을 두고 환경단체와 합의하지 못하자 조사를 중단했다.

    환경단체는 이명박 대통령이 현직에 있던 2012년에는 정부나 지자체가 물고기 집단 폐사 원인을 규명하려고 적극 나서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전국장은 "올해 물고기 떼죽음이나 2년 전 물고기 떼죽음이나 원인은 4대강 사업으로 생태환경이 나빠져 발생한 것 아니겠느냐"며 "환경 사안을 두고 정부 입맛에 따라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