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월호 유가족 "30일 광화문 광장으로 모여달라"



사건/사고

    세월호 유가족 "30일 광화문 광장으로 모여달라"

    새누리당 원내지도부가 지난 27일 오후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세월호 유가족 대표들과 2차 면담을 가졌다. 윤창원기자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는 29일 오후 유가족들이 일주일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서울 종로구 청운동 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사권·기소권이 보장된 특별법 제정과 청와대 면담을 다시한번 요구했다.

    가족대책위는 "오늘(29일)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존의 여야 합의안이 '최대한 양보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면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안전한 사회 건설을 바라는 가족과 국민들의 마음은 흥정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대한의 진상규명, 최선의 안전사회 건설을 위해 어떤 법을 만들고자 하는지를 고민하라"고 일침을 놓았다.

    일각에서 '민생의 발목을 잡는다'며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시했다.

    가족대책위는 "우리 역시 하루하루 먹고 사는 일이 바빴던 사람들이지만, 아직 직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특별법 제정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지도 벌써 두 달이나 지났는데 가족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각 정당의 입장을 모아 토론하는 역할을 게을리해 온 새누리당이야말로 민생의 발목을 잡아온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밝혀진 것도 없이 시간이 흘러 내일(30일)이면 국정조사 일정이 끝난다"면서 "가족과 국민이 어떤 의혹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진실을 밝히고 싶은지 한마디도 듣지 않고 진행되는 정치권의 모든 움직임이 참으로 유감"이라고 말했다.

    가족대책위는 유가족들의 의견이 반영된 세월호 특별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가족대책위는 "특별법은 진실과 안전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것으로 알면서 여기까지 왔는데 시작도 못하고 떠날 수는 없다"면서 "끝까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자신들을 만나주지 않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도 "유가족들의 면담 요구를 거부하는 시간만큼 대통령이 잘못하는 시간이 늘어가는 것임을 분명히 말씀드린다, 세월호 참사의 '최종책임'을 어떻게 지려는 것인지 기다리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가족대책위는 "30일 광화문 광장으로 모여달라"고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대책위는 "특별법 제정을 위한 움직임은 단순히 법을 제정하는 문제가 아니라, 세월호 참사 이후 다른 사회로 나아갈 힘을 확인하는 문제"라고 다시한번 호소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