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현룡·박상은 영장실질 참석…의원 5명 구속여부 오늘 판가름



법조

    조현룡·박상은 영장실질 참석…의원 5명 구속여부 오늘 판가름

    새누리당 조현룡 의원. 윤성호기자

     

    21일로 예정된 구속전 피의자 심문 참석 여부가 불투명했던 새누리당 의원들이 잇따라 참석 의사를 밝혔다.

    철도부품 업체로부터 금품을 제공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새누리당 조현룡 의원이 구속전 피의자 심문(영장 실질심사)참석하겠다는 뜻을 검찰에 통보함에 따라 이날 밤 8시에 영장실질심사가 이뤄지게 됐다.

    임시국회 회기가 시작돼 불체포 특권이 살아나는 22일 자정을 불과 4시간여 앞두고 영장 질심사가 성사된 것이다.

    조 의원은 당초 이날 오전 9시 30분 예정된 영장 실질심사의 심문기일을 연기해 달라는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법원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자, 심문에 출석하지 않고 휴대전화마저 전원을 끈채 잠적했다.

    검찰은 조 의원이 차명 휴대전화를 가지고 도주 중인 것으로 판단하고 수사관 10여명을 투입해 강제구인을 위한 행방추적에 나섰다.

    새누리당 박상은 의원. 윤창원기자

     

    불법정치자금을 은닉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박상은 의원도 참여 의사를 밝힘에 따라 이날 저녁 5시 30분 인천지방법원에서 영장 실질심사가 열리게 됐다.

    박 의원도 이날 심문기일 연기 신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종적을 감췄다.

    종적이 묘연했던 새누리당 의원들이 임시국회 회기를 몇시간 앞두고 영장 실질심사 참석을 통보한 것은 야당 의원 세명이 모두 실질심사에 참석하기로 한 결정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RELNEWS:right}입법로비 연루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새정치민주연합 신계륜·신학용·김재윤 의원 중 김재윤·신학용 의원은 모두 예정된 실질심사에 출석했고 신계륜 의원도 일찌감치 출석 의사를 밝혔다.

    결국 구속영장이 청구된 국회의원들 중 야당 의원들만 영장 실질심사에 응하는 모양새가 되자 여론악화를 의식한 여권이 다급하게 두 의원들에 대해 실질심사 참석을 종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조현룡·박상은 의원마저 22일 영장 실질심사에 참석하게 되면 이날 중으로 국회의원 5명에 대한 영장발부 여부가 모두 판가름 날 전망이다. ·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