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아프리카 짐바브웨에 대규모 농경지 확보"



통일/북한

    北, "아프리카 짐바브웨에 대규모 농경지 확보"

    "북한은 이 곳에서 쌀과 옥수수 등 곡물 재배할 계획"

     

    북한이 아프리카 짐바브웨에서 대규모 농경지 확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아프리카 전문 인터넷 매체인 ‘텔레스콥뉴스’는 15일 짐바브웨 수도 하라레발 기사에서 "북한이 중앙마쇼날랜드주와 동마쇼날랜드주에서 토지 확보에 나섰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 매체는 "외교 소식통으로부터 관련 내용에 관해 들었다"면서 "짐바브웨 정부로부터 확인하지 못해 진위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리비아(밀)와 중국(쌀, 담배) 등이 이미 대규모 토지를 무가베 정부로부터 확보한 선례가 있어 북한의 경우도 경작지 확보 대열에 동참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2011년에 짐바브웨에 식량 지원을 요청하는 등 농업 분야 협력에 큰 관심을 보였다.

    해당 지역은 짐바브웨의 대표적 곡창지대로 북한은 이 곳에서 쌀과 옥수수 등 곡물을 재배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짐바브웨는 비옥한 토지와 기후로 한 때 아프리카의 곡창으로 불렸지만, 현 무가베 대통령의 농업정책 실패로 토지를 외국에 팔아 넘겨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매체는 "짐바브웨 정부가 주민들에게 땅을 경작하게 하는 대신 외국 정부에 농경지를 계속 내 주면서 경제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30여년 동안 권좌를 유지하고 있는 무가베 대통령의 90회 생일을 기념해 최근 동상을 제작해 주기로 하는 등 긴밀한 우호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