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중진 3명 연루 '김민성'은 왜 구속수사 안하나?



법조

    '野 중진 3명 연루 '김민성'은 왜 구속수사 안하나?

    서울종합예술 직업학교 김민성 이사장

     

    검찰이 '서울종합예술 직업학교'의 관피아 수사를 진행하면서 3선급 이상인 야당 중진 의원 3명의 비리 연루 의혹을 캐내는 개가를 올렸으나 이들 의원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 학교 이사장을 구속 수사하지 않고 있다.

    이에따라 법조계 안팎에서는 '야당 의원 대형 게이트 사건'으로 변모할 가능성도 있는 사건의 핵심 당사자를 검찰이 구속수사 하지 않는데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SAC)를 둘러싼 횡령·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임관혁 부장검사)는 이 학교 김민성(55) 이사장을 최근 세번째로 불러 조사했다.

    김 이사장은 이미 검찰 조사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중진급인 신계륜(4선),김재윤(3선),신학용 의원(3선)들에게 "5천만원에서 1천 5백만원의 금품을 제공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의 조현룡 의원 등 여당 의원들의 비리 수사를 하고 있던 차에 검찰 내부에서는 야당 중진의원들 비리와 관련된 진술이 고구마 줄기처럼 터져 나오자 "대박이 터졌다"며 크게 환호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이사장은 이들 의원과 평소 '오봉회'라는 친목 모임을 가질 정도로 친분관계를 유지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이사장은 지난 6월부터 1백억원 안팎의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아왔다.

    그러나 검찰 안팎에서는 1백억원대의 횡령.배임혐의라면 당연히 구속 수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에따라 검찰 주변에서는 각종 억측들이 제기되고 있다.

    한 법조계인사는 "김 이사장의 혐의가 매우 무거운데도 검찰이 구속수사를 하지 않은 점을 보면, 김 이사장이 야당 중진들의 비리 혐의를 진술하는 대신 뭔가 '다른 딜"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RELNEWS:right}

    야당 의원들의 비리 혐의를 폭로하는 대신 김 이사장이 구속 수사를 선처 받았다는 관측이다.

    실제로 김 이사장이 구속되면 서울예술종합학교가 '빚덩이 잔치'에 휩쌓여 있기 때문에
    '서예종' 이 파산하고 김 이사장은 이른바 '쪽박'을 찰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검찰이 야당 의원들을 사법처리 하는대로 김 이사장에 대해서도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신계륜 의원 등 해당 인사들은 "김 이사장으로부터 수천만원 단위의 금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